한류드라마로 본 일본 vs 중국 판권료?

입력 2014-09-15 15:40   수정 2014-09-26 15:24



한국 가수 Rain(비)가 주연을 맡은 새로운 드라마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이 드라마의 중국을 향한 판권이 중국최대 동영상사이트 `youku`에 판매되었다. `youku`는 “중국의 YouTube”라고 불리는 존재다.

일본 와우코리아에 따르면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의 1회당의 판매가격은 20만달러(약20만7천원)이고 16회로 3억2천달러(약3억3천원)에 이른다고 한다. 중국에 판매되는 한국드라마로는 사상 최고의 판매권이다. 중국에서는 작년부터 한국드라마가 다시 붐을 일으키고 있고 한국드라마 판권료도 점차 상승 중이다.

한류 드라마 붐이 본격화 된 것은 드라마 `상속자들`이다. `꽃보다 남자` 이민호와 `천국의 계단` 박신혜가 주연을 맡은 드라마다. `상속자들`은 1회당 추정 3만달러(약3000만원)으로 판매돼 `youku`에서 방영되었다. 이것을 시작으로 `태양을 품은 달` 김수현과 `엽기적인 그녀` 전지현의 주연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와 JYJ의 박유천의 주연 드라마 `쓰리데이즈`가 판권 계약이 되었다.

또한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의 장혁과 `명랑소녀성공기`의 장나라의 주연 드라마 `운명처럼 널 사랑해`, `발리에서 생긴 일`의 조인성과 `주군의 태양`의 공효진 주연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가 속속 판매돼, 불과 1년 만에 시세는 6배 이상으로 올라갔다.

 

지금까지 중국을 향한 판권 최고가격은 현재 방송중인 `괜찮아, 사랑이야`였다. 1회당 12만달러(약 1억2400만원)이라 추정된다. `내겐 사랑스러운 그녀`는 이 기록을 크게 웃돌았다.

이는 과거 송혜교와 출연한 히트드라마 `풀하우스`가 당시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비의 배우로서의 지명도가 크게 공헌한 것 같다.

또한 중화권에서 인기가 많은 걸 그룹 f(x)의 멤버이고 `상속자들`에서 악역을 맡은 크리스탈도 출연하기 때문에 더 가치가 높아진 이유의 하나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겐 사랑스러운 그녀`는 중국 동영상 사이트 기업들 간에 매입 경쟁이 일어났기 때문에 저절로 판권료가 올라갔다. 최근 중국의 한류 붐과 `Rain(비)`이 드라마의 컴백한 시기가 겹친 것도 원인의 하나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번에 중국에 드라마 1회당 판권료가 20만달러 대를 돌파한 것에 대해 아시아에서 한국드라마 메인 시장이 일본에서 중국으로 옮겨 갔다는 견해도 있다.

 

일본에서는 2003년 `욘사마`라고 불리는 배용준과 최지우가 출연한 `겨울연가` 판권거래부터 2012년 `근짱`이라고 불리는 장근석과 `소녀시대` 윤아가 출연한 `사랑비`까지 약 10년 동안 드라마 판권료는 10배까지 올라가는 극에 달했지만, 그 후에는 떨어지고 있다. 이제 일본에서 인기 많은 아이돌이 출연한 드라마는 1화당 10만달러(약1억원)정도일 뿐이다. 전성기의 수 분의 1이 되는 것이다.

일본에서 한국드라마 붐이 가라앉은 것과 거의 같은 시기에 중국에서 한국드라마 붐을 일어났다는 것은 드라마 판권료의 금액에서 알 수 있다.

콘텐츠 사업도 다른 사업처럼 이익을 내지 않는 한 성장할 수 없고 품질도 향상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환경에 맞는 인프라가 필요한 것이다.

작년 한국에서 이슈가 된 일본 만화 `진격의 거인`은 케이블 TV와 만화애니메이션 시장의 인프라가 되었다. 한국은 국토가 좁은 만큼 케이블 TV망이 전국에 깔려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이 애니메이션 시장을 버티고 있는 것이다.

일본에서 한국 드라마의 인프라가 된 계기는 지상파와 DVD시장이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을 것이다. 지금 중화권에서는 인터넷 방영과 광고시장이 한국드라마의 인프라이다.

자본주의의 자유경쟁과는 거리가 먼 중국이라서 할 수 있는 `자국문화콘텐츠보호정책`으로 인해 지상파TV에서는 방영하지 못하게 된 한국드라마. 그 후 인터넷 방영이 그 유통망의 힘으로써 활기를 되찾아 사업자들의 이익을 낳고 있다. 또한 DVD의 위법 복사가 만연한 중국에서 광고시장은 이익을 내는 사업으로서 성립한다.

이러한 배경으로 한국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큰 히트가 되고 현재 중국이 한류 붐의 본거지로 대두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 붐은 중국 도시를 중심으로 시작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중국정부의 정책에 변화가 없는 한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출처: http://www.wowkorea.jp/section/interview/read/13056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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