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환절기 '피부 가뭄'은 뭘로 달래야 돼?

입력 2014-09-17 15:53  

한여름 피지와의 사투로 에너지가 고갈된 피부에 가을은 또 한차례 고비의 계절이다. 환절기에 나타나는 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날씨가 피부 속까지 바짝 마르게 하는 ‘피부 가뭄’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찬바람과 한 낮의 뜨거운 뙤약볕이 만난 환절기 날씨는 피부 내 수분 함량을 떨어뜨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쉽다. 평소 건조함을 느끼지 못했던 지성피부라 할지라도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겉은 번들거리지만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한 속 땅김 현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러한 환절기에는 건조한 날씨 탓에 각질까지 증가해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자칫 건조증을 비롯한 다양한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기 쉽다.


▶ 고보습 제품으로 수분과 영양 모두 잡기

갑자기 커진 일교차로 피부가 급속히 푸석푸석해졌다면 기존에 사용해 오던 보습제품에 변화가 필요한 시기다. 영양과 수분을 꼼꼼히 채워줄 고보습 마스크팩을 주 2회 정도 주기적으로 사용하거나 영양감이 강화된 수분크림으로 변화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수분 전문 화장품 샐리스박스(Sally’s Box)의 `딜라잇`은 고농축 에센스 한 병을 가득 담은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으로 수분 및 영양 보충이 시급한 환절기 피부에 효과적이다. ‘2중 WAX 분산 시스템’이 적용돼 마스크팩 안의 유효성분이 쉽게 증발하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수분과 영양을 피부 깊숙이 전달해 장시간 깊은 보습감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채송화, 로즈마리, 캐모마일, 라벤더 등 순수한 자연에서 얻은 10가지 추출물인 ‘가든 컴플렉스(Garden Complex)’를 함유해 예민하고 건조해진 피부에도 트러블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시트가 상, 하로 분리돼있어 피부의 굴곡에 딱 맞게 밀착돼 오랜 시간 붙이고 있어도 불편함 없이 지속적인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카오리온의 동결건조 히알루론산 LTE V3 캡슐 수분 크림은 그린, 옐로우, 레드 3가지의 컬러 캡슐에 영양 성분을 담아 수분과 영양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수분크림이다. 그린 캡슐은 아르간, 올리브, 호호바 등 12가지 보습오일을, 옐로우 캡슐은 비타민A, B, C 등 5가지 비타민을, 레드 캡슐은 브로콜리, 검은콩, 야생블루베리 등의 항산화 성분을 담고 있다.

▶ 고수분 세안제로 날아가는 피부 수분 지키기

환절기 피부관리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 중 또 하나가 바로 세안. 매일 화장을 하는 여성들의 경우 화장 잔여물을 씻어내는 클렌징 단계에서 피부 내 수분 손실을 빈번히 경험하기 때문에 세안제 선택도 환절기 피부관리의 중요한 부분이다. 유분기까지 모조리 닦아내는 뽀득뽀득한 느낌의 세안제보다는 수분함량이 높은 고수분 세안제를 선택하는 것이 피부 속 수분을 방어하는 노하우이다.

러쉬의 `아쿠아마리나`는 신선한 머드와 양질의 에센셜 오일을 섞어 만든 고수분 클렌저이다. 세안 시 피부 내 수분 증발을 막아 클렌징 후에도 피부 당김 현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자연의 진흙 칼라마인 파우더와 카올린이 건조함에서 기인한 간지러움까지 완화시켜 줄 뿐 아니라 노폐물을 녹여내듯 부드럽게 클렌징 해준다.

클렌징 마지막 단계에서 유연수를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에뛰드하우스의 `우유빛깔 보들보들 밀크수`는 뉴질랜드 초유 성분을 함유한 유연수로, 우유 속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보호해주고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 준다. 세안 후 마지막 헹굼물에 적당량을 덜어 사용하는 방식으로 우유 보습막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고 한다.

▶ 순한 각질 제거로 보습제품의 흡수력 높이기

아무리 고수분 클렌저에 고보습 제품을 사용한다 해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각질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말짱 `도루묵`이다. 환절기에 불필요하게 증가한 각질은 보습제품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더욱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필링제는 오히려 피부를 더욱 예민하고 건조하게 만드는 만큼, 저자극 제품으로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CNP차앤박화장품의 인비저블 필링 부스터는 바른 후 닦아내지 않는 신개념 필링 부스터로 스킨케어 첫 단계에서 사용한다. 피부에 부담 없이 불필요한 각질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다음 단계에서 사용하는 기초 제품들의 흡수율을 높여준다. 천연보습인자인 NMF 성분을 함유해 피부 내 수분 보유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알란토인 성분으로 피부 진정까지 도와준다.

쏘내추럴의 `스팟 클리어 워터 필링`은 얼굴에 부분적으로 일어난 하얀 각질들을 제거할 때 사용하기 좋은 제품. 워터 제형으로 각질이 일어난 부위에 발라주기만 하면 하얗게 들뜬 각질들을 부드럽게 없애준다. 물리적인 힘을 가해 문지르지 않아도 돼 피부자극을 최소화 시켰다는 점이 특징. 포도, 라임, 레몬 등 피부에 좋은 5가지 과일 성분으로 이뤄진 천연 혼합물 ‘아하 후르츠 콤플렉스(AHA Fruits Complex)’를 함유해 각질 제거는 물론 보습 및 브라이트닝 효과를 준다는 후문이다.(사진=가족액터스)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
yeeuney@blue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