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도로공사, 특정업체 일감 몰아주기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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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4-10-08 17:07   수정 2014-10-08 17:08

<앵커> 국정감사 이틀째인 오늘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됐습니다.

특정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자산을 헐값에 매각 한데 대한 집중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보도에 신용훈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한국도로공사 국감에서도 전관예우 문제는 피할 수 없는 화두였습니다.

의원들은 도로공사에서 퇴직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몇 개 업체에 일감이 집중된 것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인터뷰>김경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도로공사에서 상용화 시험시공을 해서 인증을 해준 업체가 14곳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3~4개 업체가 대부분의 공사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도로공사가 이들 특정 업체에게 매년 특허공법을 적용한 포장 공사의 절반 이상을 맡기는 등 사실상의 특혜를 줬다는 지적입니다.

헐값에 자산을 매각한 것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습니다.

부채 감축 실적 올리기에 급급한 나머지 도공이 보유중인 대보정보통신 지분을 평가액의 절반에 팔았다는 것입니다.

<인터뷰>김상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6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일곱 번 입찰을 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반값으로 매각한 것입니다. 이거 너무나 부적절한 겁니다."

도로공사는 자산매각 과정에서 수 차례 유찰되면서 가격이 낮아지긴 했지만 손해를 본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인터뷰>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

"대보정보통신은 작년에도 계속 유찰이 됐습니다.

24차례나 유찰된 결과 지금 현재 36억원에 팔면서 저희들이 회수한 돈은 265%를 회수했기 때문에 많은 이익을 가져왔고요."

여야 의원들은 휴게소 민영화로 음식값은 오르고 서비스는 떨어지는 문제나 고속도로 낙하물로 인해 늘고 있는 교통사고에 대한 대책도 주문했습니다.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차량이 12만5천대에 달하는데도 단속대수는 5천여대에 그치고 있는 문제와, 대통령 공약 사항인 화물차 주간 통행료 감면 이행 여부도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한국경제 TV 신용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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