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원전 유치 주민투표, 원전 유치 반대 85%에 육박.."유치 찬성 서명부 조작 의혹까지"

입력 2014-10-10 09:17  


삼척 원전 유치 주민투표 결과가 발표되며 원전유치반대 의견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9일 삼척시내 44개 투표소에서 진행된 삼척원전 유치찬반주민투표 개표결과 원전유치반대가 84.97%로 드러났다.


삼척 원전 유치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회는 “투표율은 67.9%며 총 투표자 2만8,867명 중 유치 반대 2만4,531명, 유치 찬성 4,164명, 무효 172명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전했다.


이번 투표는 `원전 유치 신청 철회는 국가사무로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다`는 정부의 유권해석에 의해 주민투표법에 따라 실시되지않은, 법적 효력은 발휘되지 않는 투표다.


그러나 8일 정의당 김제남의원이 지난 2011년 9월 삼척시가 `주민 96.9%가 원전 유치에 찬성한다`며 제출한 서명부 조작된 의혹을 낳으며 정부의 정책 시행에 부담감을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김양호 삼척시장은 투표가 진행중이던 9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이번 투표에 대해 “시에서 투표인 명부 작성 등을 도와주고 선거관리는 민간관리위원회가 했다” 진행과정을 밝혔다.


이미 인터뷰 당시 유치신청 철회의 의견이 많을 것으로 예견한 김시장은 ‘법적효력이 없다’는 정부방침에 대해 “전임 시장께서 주민투표를 하는 조건으로 동의서를 받았고 지금 4년이 그냥 흘렀다. 이 말은 삼척 시민들의 정확한 의사 확인 없이 원전이 유치된 상태이기 때문에 원전 유치를 위한 삼척 시민들의 정확한 의사를 물어보기 위해서하는 투표다. 가장 중요한 건 삼척 시민들의 의사다. 주민들의 수용성이 전혀 반영이 안 된 유치 신청이기 때문에 그 정당한 의사를 확인하려고 지금 주민투표를 강행하는 거다”고 말했다.


4년전 제출된 찬성 서명부의 조작의혹에 대해 김시장은 “그건 당연하다. 애초부터 그 원전 유치 찬성 서명부는 조작됐다고 확신을 가졌다. 동일인이 일괄서명하고 서명 대신 동그라미 표시하고 주소, 생년월일이 빠진 사례 등 여러 가지 잘못된 흔적들이 막 나타나지 않는가. 삼척 시민들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말 그대로 조작된 서명부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알렸다.


중앙정부에 대한 대응계획에 대해 김시장은 “투표결과를 가지고 국회도 가고 청와대도 방문하고 또 관련 조항 부처도 찾아가서 설득하고 인근 자치단체는 물론 강원도하고도 연계해서 대응할 계획이고 현재 예정 구역 지정고시해제요청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삼척 원전 유치 주민투표,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반대해야" "삼척 원전 유치 주민투표, 대오각성해서 반대를 위해 들고 일어나야 한다" "삼척 원전 유치 주민투표, 유치 찬성 서명부 조작에 가담한 인물들을 엄중문책해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