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런 직업이.."여행 디자이너 "큐디"를 아시나요?

입력 2014-10-22 11:45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여행 레저인구. 이제는 한류 열풍으로 중국을 비롯한 해외 관광객들이 늘면서 관광, 여행 분야가 내수 진작의 일등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행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이전과는 다르게 중요하게 자리매김하는 요즘, ㈜ 투어큐브의 신개념 여행 서비스 전문가 여행 디자이너 "큐디" 라는 새로운 개념의 직업군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큐디(튜어큐브 디자이너)는 국내최초로 찾아가는 여행서비스 전문가로서 고객이 있는 곳이면 언제 어느 곳이든 찾아가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여행을 디자인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시간과 불편함을 줄여주는 등 기존에 불편했던 여행 준비의 번거로움을 원 스톱으로 해결해 주는 여행서비스 전문가를 일컫는 말이며, 향후 대한민국 여행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고유대명사로 불려지게 될 새로운 직업 군의 탄생 이라고 ㈜ 투어큐브는 말한다.
㈜투어큐브는 지난 9월4일 큐디 서비스 교육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약 한달 동안 큐디 100여명을 배출 하였으며 향후 큐디라는 조직이 여행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주부사원, 청년실업자, 퇴직자 등 구직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직업으로 자리 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큐디는 성별, 나이 제한이 없고, 매일 출근해야 하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일과 육아를 병행해야 하는 주부들과, 은퇴를 앞두고 있는 은퇴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직업으로 다가서게 될 것이다.
매월 1회의 정규 큐디 양성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참여자가 많아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를 만들어 주고자 월 2회의 교육으로 늘렸다고 한다.
또한, 지방에서도 교육을 실시 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있을 정도로 많은 문의가 들어 오고 있어서 현재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행중인 큐디 서비스 교육을 지난 9월 15일에는 수도권이 아닌 대구에서 처음으로 교육을 개최 하였으며 앞으로 지방으로도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 이라고 한다.
큐디 서비스 교육을 수료하고 여행 디자이너로서 활동을 시작한 많은 여성 큐디들은 이렇게 말한다. "아이들도 이제 다 크고, 여유시간이 늘어갈 수록, 가정 형편에 보탬이 되고 싶고 또, 일을 함으로써 얻는 에너지를 느끼고 싶었지만, 마땅한 일거리를 찾을 수가 없어 우울해 지려던 차에 우연히 보게 된 광고지에서 큐디를 알게 되었어요, 여행에 평소 관심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지만, 일을 통해서 저 자신을 다시 발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아요"
대형 여행사의 상품 판매 대리점은 아직도 손쉬운 창업 아이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지만,
1차 상권의 매장임대료, 인건비, 각종 관리비로 인해서 가사와 일을 병행하고 싶은 주부들과 자본이 부족한 청년실업자, 퇴직 후 장기적인 생활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은퇴자에게는 여전히 다가서기 힘든 창업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다.
㈜투어큐브의 큐디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점포 형식에서 벗어나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판매 형식을 적용함으로써,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비용부담을 없애고, 1인 창업자로 성장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21세기 유망직업이며 또한, 단순 여행상품 판매자가 아닌, 여행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맞춤 형식의 여행을 제공하는 여행전문가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은 한층 더 매력적인 직업으로 다가온다.
이에 발맞춰 ㈜투어큐브에서는 금연투어, 자녀교육투어, 스트레스제로투어 등의 이벤트 상품과
테마상품 등 다양한 상품개발로 단순패키지여행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상품 구성으로 큐디의 영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투어큐브는 최근 청년 취업 활성화에 작은 힘이 되고자, 새로운 여행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다. 20대를 중점으로 대학생, 대학 졸업생 등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모든 청년들을 대상으로 여행상품의 기획과 판매 전반의 아이디어를 제출하여 경합하는 "나·여·사(나도 여행사 사장이 될 수 있다)를 찾아라" 라는 제목의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한다.
기발한 해외여행 상품을 기획하고, 자신이 기획한 여행을 전문가와 함께 현실 가능하게 상품화 하는 작업을 한 후 판매 마케팅까지 하는 바로 여행사 실무 능력을 경합하는 공모전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여행관련 실무 능력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실전 경험도 해볼 수 있어 여행사 취업을 원하는 청년 취업 준비 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공모전에 입상하는 모든 수상자는 부상으로 자신이 기획한 해외여행 상품을 직접 가볼 수 있는 해외연수 기회가 주어지고 장학금을 받게 된다.
㈜투어큐브의 허동일 회장은 "아직도 성행하고 있는 저가패키지의 폐해와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대형 여행사의 문제점을 1:1 고객 맞춤형 조직인 큐디를 통해서, 조금 더 즐겁고, 조금 더 편안하고, 조금 더 행복한 여행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나아가 대한민국의 여행 메커니즘을 가격경쟁에서 상품경쟁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고객이 즐거운 여행이, 결국 회사도 즐겁고 영업일선에서 뛰고 있는 큐디도 즐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다 라고 덧붙였다.
1700만 명이 해외로 나가는 요즘에도 다양한 불편의 목소리들이 여행사를 둘러싸고 끊임없이 들리고 있다. 투어큐브의 여행전문디자이너 큐디가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즐겁고, 재미있고, 합리적인 여행을 만들 것을 기대해 본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