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바이어 83%가 한중 FTA가 발효되면 대한국 수입을 확대하거나 수입선을 제3국에서 한국으로 전환할 의사를 가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OTRA(사장 오영호)는 중국 전역 바이어 238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중 FTA 발효 후 대한 수입 확대 전망’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이 같이 발표했습니다.
전체 바이어 가운데 현재 한국으로부터 수입중인 바이어(193개사, 81%)의 경우 10개 중 9개사 꼴(172개사, 89%)로 대한국 수입을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한국산 수입실적이 없는 바이어군(45개사, 19%)에서도 58%(26개사)가 수입의사를 보였습니다.
바이어 10개사 중 4개사는 대한국 수입을 10%이상 확대하겠다고 밝혔고, 이 가운데 20% 이상 확대 의사를 밝힌 응답률도 20%나 됐습니다.
범위를 넓게 보면 수입 확대의향을 보인 198개사 중 79%(156개사)가 5%이상 수입확대 의향을 보였습니다.
중국 바이어가 밝힌 수입확대 이유는 ‘관세철폐에 따른 한국산 제품의 가격인하’가 69%(137개 사)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비관세장벽 철폐 효과’ 17%(34개사) 및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상승’ 13%(25개사) 순이었습니다.
오영호 사장은 "최근 대중국 수출부진과 중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로 중국위기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중 FTA는 우리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최단 기간 내 우리기업의 수출확대로 이어지도록 FTA 활용방안을 적극 홍보하고 업종별 진출 전략과 세부 유망품목을 제시하는 한편 중국 내수시장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강화하는 등 전방위적인 기업지원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