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장에게바란다②]회장선임, 은행장 스스로 당국'입김' 맞서야

입력 2014-11-20 16:55  

<앵커> 은행연합회장이 추구해야하는 가치를 두고 당국과 업계의 의견이 엇갈린다는 보도, 어제 전해 드렸습니다. [은행연합회장에게바란다] 시리즈 두번째로 오늘은 현재의 회장선임 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살피고자 합니다. 회장선임의 주체인 시중은행장들의 의견이 배제되고 당국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연합회장 선출은 12명의 이사들이 단독후보를 추천하고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정관에는 총회에서 자유롭게 후보를 추천해 후보간 경쟁과 인사검증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겁니다.
밀실에서 후보추천이 이루지다보니 어느 금융업권보다 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실제 11명의 역대회장 가운데 9명이 관료출신으로 채워졌습니다.
최근 이사회가 열리지도 않았는데 후보자가 내정됐다는 소문에 대해 시중은행장들이 당국으로 책임을 돌리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생명보험협회와 금융투자협회 등 다른 금융협회들이 회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모나 선거 등 객관적 절차를 거치는 모습과는 딴판입니다.
정부가 애초부터 민간기관인 은행연합회를 준공공기관처럼 간주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인터뷰> 이재연 금융연구원 연구위원
"공공성을 강조해서 처음에 그런 방식으로 만들어 졌다. 그렇게 공공기관처럼 갔던 부분이 있다"
지금이라도 객관적인 절차를 갖추자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복수의 회장후보를 추천하고 투명한 검증절차를 거치자는 겁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사회가 은행연합회 정관을 바꾸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12명의 이사 가운데 10명이 현직 은행장들입니다.
결론적으로 은행장들이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스스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겁니다.
<인터뷰> 정용실 은행연합회 노조위원장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서 은행장님들께서 진정성있게 목소리를 내주셨으면 좋겠다. 예전에는 정부의 눈치라던지 그런 부분에 부담을 가질수 있겠지만 정말 금융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스탠딩>
관치금융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연합회장을 뽑는 은행장들이 제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지수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