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력산업 세계시장서 중국에 역전당해

입력 2014-12-08 12:29  

<앵커>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 주력 제조산업에서 중국의 추격이 무서운데요,
실제로 스마트폰과 자동차 등 6가지 산업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이미 중국에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은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경제 버팀목이던 우리나라 6대 산업이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중국에 역전당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우리나라 10대 수출품목을 8개 산업으로 재구성해 세계시장 점유율을 중심으로 중국과 비교한 결과, 스마트폰과 자동차, 조선해양, 석유화학, 정유, 철강 등 6대 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중국이 우리나라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은 2014년 2분기 판매량 기준으로 우리나라가 중국에 1.2%p 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화웨이·레노버·샤오미 등 중국 주요 스마트폰 기업 9곳의 세계시장 점유율 합계와 우리나라 삼성·LG의 점유율 합계를 비교한 결과, 중국은 31.3%, 우리나라는 30.1%였습니다.

이는 고가 제품에서는 애플 아이폰의 인기가 여전하고, 중저가 제품에서는 중국의 다양한 제품들이 자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우리나라 기업 점유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자동차산업은 2003년 우리나라는(337만대, 5.4%) 46만대 차이로 중국(291만대, 4.7%)보다 우위에 있었으나, 2009년 243만대 가량의 격차를 보이며 이미 역전됐고,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생산량은 863만대(9.8%), 중국은 1,097만대(12.5%)로 이런 상황을 뒤바꾸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해외 생산을 통해 세계 점유율을 9%까지 확대했으나 정체기에 접어든 반면, 중국은 내수를 기반으로 해외기술을 빠르게 습득해 세계시장 점유율 10%를 돌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조선해양과 석유화학 산업 역시 시장 점유율에 있어 중국은 이미 수년전 한국을 제친 가운데 그 격차를 더 벌리고 있습니다.

다만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산업은 지금도 여전히 중국에 앞서고는 있지만 앞으로 중국의 위협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이에 따라 웨어러블·사물인터넷·자동차 등 차세대 분야에서 기술경쟁력을 계속 높이면서 한중FTA를 통해 열리는 중국 내수시장을 적극 공략해야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습니다.

한국경제TV, 유은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