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수 끝에 유치한 평창 동계올림픽, IOC 분산개최 승인 논란

입력 2014-12-11 00:39  

▲ 최근 IOC가 올림픽을 여러 도시에서 분산 개최하도록 허용하는 방안을 승인하면서 평창이 또 다시 논란에 휩싸여 있다.(자료사진 = 한경DB)


10년의 기다림, 3수 끝에 유치한 동계올림픽. 그러나 최근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림픽을 여러 도시에서 분산 개최하도록 허용하는 ‘올림픽 어젠다 2020’을 승인하면서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은 또 다시 논란에 휩싸여 있다.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지난 8일과 9일 양일간 모나코에서 열린 총회에서 올림픽 개혁안인 ‘어젠다 2020’을 통과시키면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썰매 종목 등 일부를 일본에서 치르는 방안에 대해 언급했다.

이 같은 발언 이후 평창 동계올림픽의 일본 또는 국내 분산 개최론이 국내외에서 뜨겁게 거론되고 있다.

이 가운데 과거 평창과 국내 후보지 경쟁을 했던 전북 무주를 분산 개최 도시로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기존 시설을 보강, 활용해 대회 적자규모를 최소화하고 환경파괴 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라는 것이다.

전북도의회는 “환경논란과 개최비용 절감 등을 고려할 때 평창 동계올림픽의 무주 분산개최를 검토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가적 이익 차원에서 일본과의 분산 개최보다는 무주의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이 여러모로 유리하다는 게 이들의 견해다.

IOC 위원장의 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발언에 대해 해당 지역 주민들은 그동안의 노력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경기장 간 이동거리를 30분으로 못 박고, 인근 지역인 원주와 횡성에 경기장 분산을 강하게 반대하던 IOC가 국가 간 분산개최를 운운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이준연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집행위원장은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유치 과정에서 흘린 평창군민들의 땀과 피는 무엇과도 바꿀 수가 없다”면서 분산개최는 절대 있을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올림픽 준비과정에서 불거진 정부와 조직위, 강원도 간의 갈등에 대해 자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들려온다.

최태두 대관령면 체육회장은 “이런 계기로 정부와 조직위가 확실한 계획으로 올림픽이 진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만반의 각오와 준비를 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최근 불거진 대회 분산 개최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양호 조직위원장이 직접 참석할 예정이며 조직위 부위원장과 기획조정실장, 홍보국장, 대회 계획조정관 등이 나와 분산개최론에 대한 조직위원회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