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명성욱의 모멘텀투자] -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연 2.0%’
명성욱 웰스에셋 대표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연 2.0%’
오늘 예상대로 금통위 기준금리가 2.0% 수준으로 동결된 상태다. 발표된 내용이지만 올해 두 차례 금리인하가 있었다. 금리인하를 하면 금융정책에 대한 효과가 6개월 이후 나타나기 때문에 유의를 하면서 내년도 추이를 봐야 한다. 계속 시장에서 나오는 내용은 유가하락이다. 유가하락이 지속되며 미국의 달러강세 기조가 있는데 이런 부분은 장기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최근 어려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운송 관련된 항공, 해운주는 긍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 또한 지금은 투자를 신중하게 해야 한다. 만약 투자하더라도 단기적 대응이 좋다. 정유와 화학은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를 보인다. 정유 관련주는 선물로 원유가 들어올 때 6개월 정도 먼저 들어오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정유, 화학주의 마진에 있어 손실이 늘어나는 요인이 된다. 그래서 정유, 화학의 하락세는 조금 더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어려운 장세가 전개되는 가운데 외국인의 수급이 매도세로 전환되는 모습이다. 이런 모습도 시장에 부담이 된다.
연말을 맞이하면서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시장 어려울 때 틈새는 개별이다. 중소형 개별 종목군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 하지만 이 또한 단기적인 접근이 유효하고 길게 보는 전략은 자제하는 게 좋다. 바이오, 게임,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를 중소형주 중심으로 관심을 갖는데, 하루 이틀 정도 단기적인 상승에서 매매가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 시장이 어렵지만 이런 중소형주로 단기적 대응을 하는 게 좋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