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부작용 예방 위한 수술실 안전유지시스템 구축

입력 2014-12-22 14:14   수정 2014-12-22 14:14



라식/라섹수술의 적기로 여겨지는 겨울방학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라식수술 계획을 잡고 있다. 최근에는 수술 및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원데이 라식 등이 등장하면서 바쁜 학생이나 직장인도 걱정 없이 시력교정술을 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시력교정술이라는 것이 예민한 신체 부위인 눈과 관련돼 있다 보니 단순히 주변의 추천이나 광고만 보고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수술 후 부작용 없이 시력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강남눈앤아이안과의 수술실 5중 안전유지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눈앤아이안과의 수술실에 적용된 5중 안전 유지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1. 미세먼지와 부유세균을 예방하는 에어샤워

미세먼지와 부유세균은 수술실에 출입하는 의료진, 환자의 옷에 묻어서 수술실로 유입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수술의 안전성을 저해하는 주요 원인이다. 자칫 세균감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 에어샤워는 수술실에 입실하기 전에 거치는 세척장치로 고속의 청정 공기로 인체나 물품에 부착된 먼지 및 미생물이 수술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2.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바닥 및 벽의 특수 코팅처리

수술실과 같은 클린 룸에 일반 바닥재와 벽지를 쓸 경우 자칫 ‘미세먼지’를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는 하나의 방법으로는 눈앤아이안과와 같이 수술실 바닥과 벽에 먼지를 방지하는 특수 코팅(Anti-dust coating)처리를 하는 것이다.

3. 수술실 내 공기 순환과 청정 기능을 위한 공기청정기

수술실 내부에는 공기청정기를 통한 공기 순환 및 청정기능이 필수적이다. 천정에 설치하는 공기청정기는 공기가 정체되어 있는 정체공간, 일명 ‘Dead Space’를 최소화한다.

4.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시키는 항온항습기

수술실은 적당한 온도와 습도가 고르게 유지되어야 한다. 강남 눈앤아이안과의 경우 항온항습기를 통해 항상 20~22℃의 온도와 40~50%의 습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고 실내 온도와 습도의 분포를 균일하게 하여 수술실 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고 한다.

5. 50㎜ 이중철판구조의 수술실 내벽과 10㎜ 저방사유리

눈앤아이안과는 수술실 벽을 세울 때 벽 안쪽으로 틈을 두어서 50㎜ 이중철판으로 가벽을 세워두었다. 이는 밖에서 유입되는 먼지를 차단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구조이다. 또한, 눈앤아이안과 수술실에 적용된 10㎜ 저방사 유리창(Low-Emissivity glass)은 수술실 온도변화를 최소화시켜 수술실 내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와 관련하여 눈앤아이안과 엄승룡 원장은 “라식/라섹 수술이 아무리 보편화 됐다고 해도 각종 부작용 사례가 보도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며 “특히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수술실 위생 상태와 안전 관리 부분에서도 믿을 수 있는 안과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실제로 강남 눈앤아이안과 수술실의 미세먼지 수치는 24개월 연속 ‘안전’ 등급을 기록하고 있으며, 국제표준기구ISO에서 지정한 국제안전기준과 비교했을 때, 최소 약 1/1,100에 달하는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