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날 담배판매 반토막, 음식점 내 흡연 금지 '이참에 끊을까'

입력 2015-01-02 17:38  



새해부터 담뱃값이 평균 2000원씩 오르고, 금연구역이 모든 음식점과 커피매장으로 확대되면서 담배 판매량이 뚝 떨어졌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A편의점의 담배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58.3%나 감소했다. B편의점도 이날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54% 줄었다.

`담배 사재기` 열풍으로 판매량이 크게 늘었던 지난달 말과 비교하면 감소폭이 뚜렷하다. A편의점은 지난해 12월31일과 비교해 1월1일 담배 판매량이 78%나 떨어졌다. B편의점도 불과 하루만에 78% 판매량이 감소했다. C편의점은 1일 매출이 12월 한달 1일 평균 판매량의 38%(62% 감소)에 불과했다.

이와 함께 담배 판매량이 줄더라도 가격이 2000원 올라 전체 매출액은 감소하지 않을 것이라는 당초 예상도 크게 빗나갔다. 실제 C편의점은 지난 1일 담배 매출액이 1년 전보다 36.4% 급감했다. 판매량이 워낙 줄다보니 가격인상에 따른 매출 보전효과도 크지 않은 모습이다.

이런 상황은 담배를 보루째 판매하는 대형마트도 마찬가지다. 롯데마트의 지난 1일 담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날보다 49% 줄었다. 바로 직전 주(12월 22~28일)나 지난달(12월 1~31일) 1일 평균 판매량과 비교하면 감소율이 43~46%에 달한다.

이는 담뱃값 인상과 금연정책 확대 뿐 아니라 지난 연말 개인들의 `사재기`에 나선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흡연자들이 지난해 연말 1~2개월 정도 사용할 담배를 미리 사들여 쌓아뒀기 때문에 굳이 새해 첫날부터 담배를 찾을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A편의점에 따르면 인상 전 가격으로 담배를 살 수 있는 마지막 날(12월31일) 담배 판매량이 2013년 같은 날보다 무려 59.7%나 늘었다. 전날인 12월30일과 비교해도 24.7%나 늘었을 만큼 지난해 마지막 날 담배 사재기가 극심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금연결심이 늘어나는 연초인데다 담뱃값 인상과 금연구역 확대 여파로 감소폭이 예년보다 2배 이상 크다"며 "편의점은 담배를 사러왔다가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연계 매출이 높아 담배 판매가 회복되지 않으면 방문자 수 자체가 줄어 전체 매출 타격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더불어 음식점 내 흡연 금지도 진행됐다.

어떤 음식점에서든 흡연하다가 적발되면 업소에는 170만 원, 흡연자에게는 10만 원의 과태료가 각각 부과된다.

따라서 커피숍이나 PC방 등에 설치됐던 흡연석도 이용할 수 없게 됐다.

업주들은 `흡연석` 대신 `흡연실`을 설치할 수는 있지만 설치하고 운영하는 데 제한이 많다.흡연실은 흡연석과 달리 흡연을 위한 공간으로만 사용될 수 있다.

커피숍의 흡연실에서는 커피를 마실 수 있는 테이블을 설치해서는 안되며 PC방의 경우 흡연실에 PC를 놓을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새해 첫날 담배판매 반토막,곧 늘겠지""새해 첫날 담배판매 반토막,이참에 끊을까""새해 첫날 담배판매 반토막,금연해야하나""새해 첫날 담배판매 반토막,설 자리가 없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