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철이 전하는 감동 메시지 ‘그날에’ “탈북청년들과 평양에서 합창이 꿈”

입력 2015-01-05 17:21  



가수 이승철은 지난 10개월간 묵묵히 ‘온 캠페인’을 펼쳐왔다. 많은 장애가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넘어서며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갔다.

이승철의 고군분투가 담긴 다큐멘터리가 KBS 신년특별기획으로 방송된다.

KBS는 오는 8일과 9일 양일간 오후 10시 2회에 걸쳐 2015년 신년 특별기획 ‘이승철과 탈북청년 42인의 하모니 - 그날에’를 특별 편성하고 이승철과 탈북청년들의 감동적인 발걸음과 가슴 뭉클한 화음을 내보내기로 결정했다.

이승철은 5일 오후 3시 열린 KBS1 2부작 다큐멘터리 ‘이승철과 탈북청년 42인의 하모니-그날에’ 기자간담회에서 “자연스럽게 시작하게 됐다. 올해가 데뷔 30주년이다. 나 혼자만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팬이나 국민을 위한 활동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소셜테이너 같은 거창한 단어가 아니라 사회에 이바지하고 후배들에게 교훈이 되는 활동을 하고 싶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프로그램은 2부에 걸쳐 방송된다.

8일 방송예정인 1부 ‘하나가 되어’는 이승철과 탈북청년들이 광복절을 하루 앞둔 지난 8월 14일 음악회를 위해 독도에 입도, ‘그날에’ 등 평화의 노래를 퍼뜨리는 장면부터 시작한다.

이승철과 탈북청년들의 인연 등의 세세한 과정이 그려진다. 특히 일본이 이승철에 대해 추후입국 거부라는 카드를 꺼내 들게 된 계기가 된 장면을 볼 수 있다. 이승철은 일본의 방침에 대응하고자 `그날에` 한국어·영어·합창 버전 등 3가지 버전을 무료로 배포한 바 있다.

9일 방송예정인 2부 `다시 만나는 날에`는 이승철과 탈북청년합창단이 세계 곳곳을 찾는 모습이 그려진다. 평화의 상징인 UN의 NGO총회, 미국 하버드대학교 등에서 평화송 `그날에`를 부르는 현장을 담는다. 말미에는 미국 공연 도중 한국에서 모친이 세상을 떠났다는 비보를 접하는 이승철의 모습도 등장한다.

이승철은 앞서 지난 3월 탈북청년들의 합창단 위드유와 처음 만난 뒤 `온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수억 원이 들어간 모든 비용은 사비로 충당했다.

이승철은 "말로 다하지 못하는 그 순간을 뒤늦게나마 많은 분들에게 소개해드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무엇보다도 인터넷으로만 알려왔던 독도의 그 아름다웠던 음악회를 방송에서 보여드리게 돼 더없는 감격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승철은 이어 "훌륭하게 성장해 우리 구성원으로 자란 탈북청년들의 아름다운 이야기도 꼭 한번 주목해 달라"면서 "힘들었지만 보람을 느낀 과정이었고 앞으로도 독도와 관련된 일, 그리고 통일 및 평화에 대한 일에 적극 힘을 보태고 싶다"고 덧붙였다.

독도 공연에 이어 UN, 하버드에서 공연을 펼친 이승철은 ‘독도 지킴이’의 길을 걷기로 마음을 다잡았다.

이승철은 “요즘 ‘왜’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 근데 독도나 통일 문제는 내가 하고 싶다고 해서 할 수 있는 일도 아니고 찾아와준다고 덥석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근데 정말 자연스럽게 준비된 거처럼 입국 거부 사태가 있었고 그에 준해서 ‘그날에’ 음원을 무려 배포하게 됐다. 그런 부분이 완벽하게 진행된 거다. 자연스럽게 내게 찾아온 일이고 거부감 없이 독도와 통일에 대해서 이야길 전해드리게 된 것이다”고 밝혔다.

이승철은 이어 “조금의 두려움과 부담감은 있다. 하지만 데뷔 30주년 된 가수라면 나만을 위한 노래가 아니라 팬과 국민을 위한 행동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30년이 됐으니까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고 교훈이 될 수 있는 일들을 해보자고 한 일들이었다. 독도와 통일, 새터민의 문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승철은 또 “일본 입국 거부 사태가 전 국민이 통일과 독도에 대해 다시 한 번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독도 지킴이’라는 별명도 지어주셨는데 독도를 위해 통일을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며 “먼저 독도를 세계에 알린 김장훈 선배와 서경덕 교수와 협력할 계획도 있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날 함께 자리한 KBS 박복용 부장은 “이승철과 탈북청년합창단의 열정에 조그만 열정을 보탰다”며 “이승철은 탈북청년 42인과 UN과 하버드 대학에서 공연을 하면서 어머니의 임종을 보지 못 했다”고 전했다.

박복용 부장은 이어 “이승철은 탈북청년들과 평양에서 합창을 하는 걸 꿈으로 삼고 있다. 올해가 광복 70년이자 분단 70년이다. 이승철과 탈북 청년들이 부르는 노래는 통일에 대한 우리의 희망을 전하는 첫 걸음이다”고 프로그램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박복용 부장은 또 “독도와 UN 그리고 하버드 공연은 일체의 비용을 이승철이 부담했다. 우리는 제작에 드는 비용만 부담했다”며 “저희들은 KBS에 편성 제의가 왔을 때 단순히 독도 공연이 아니라 남과 북 하나 되는 날에 포커스를 맞추고 편성을 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이승철은 신곡 ‘해낼 수 있다’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해날 수 있다’ 뮤직비디오는 케이블채널 tvN 드라마 ‘미생’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엮어 만들어졌다.

이승철은 “본인이 미생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희망가다”라고 밝혔다.

‘해낼 수 있다’는 다양한 사연의 젊은 층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가슴 훈훈한 응원을 담은 곡으로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에 출연했던 밴드 네이브로의 멤버 정원보가 이승철과 함께 만들었다.

이승철은 ‘미생 합창단’을 만들어 공연까지 열겠다고 깜짝 발표도 했다.

이승철은 "미생 합창단을 만들 것이다. 자신이 미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직장인 초등학생 어른신 등 누구나 참가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승철은 이어 "미생 합창단 공연 날짜가 1월 25일이다. 좀 빠른 시기이긴 하지만, 충분하다고 본다. 노래가 짧아서 연습하는데 그리 오랜 시간은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가 인원이 많으면 연기가 될 수도 있지만, 아마 가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승철은 오는 12일 `해낼 수 있다`를 음원으로 정식 발표하고 젊은 층들을 위한 응원의 목소리를 울려 퍼뜨릴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