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X파일’ 순두부 제조 업체, 화학 첨가물 덩어리 '충격'

입력 2015-01-31 05:05   수정 2015-01-31 05:08

<dl style="width:500px;"><dd></dd><dt>▲사진: 방송 캡쳐</dt></dl>

순두부의 제조 과정에서 소포제 등 각종 화학첨가제가 들어가는 것으로 밝혀졌다.

30일 방송된 채널A `먹거리 X파일`에서는 ‘착한 순두부찌개’편으로 꾸며져 순두부찌개 전문점과 제조업체들의 실태와 착한 순두부찌개를 찾기 위한 여정이 전파를 탔다.

이날 방송에서 `먹거리 X파일`은 순두부찌개 전문 식당 등에 순두부를 납품하는 제조업체를 찾아가 순두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제작진이 찾아간 한 순두부 공장에서 순두부에 들어가는 간수에 대한 비밀을 알려주었다.

옛날 순두부는 두유에 간수를 부어서 두부가 몽글몽글 엉키게 된 상태를 순두부라 불렀다. 하지만 지금 시중에 판매되거나 식당에서 쓰이는 순두부는 조금 더 부드러운 형태의 순두부다. 이유는 응고제를 간수가 아닌 다른 화학 첨가물을 쓰기 때문이다.

이 응고제는 바로 ‘글루코노델타락톤’이라고 불리는 것이었다. 포도당을 발효시켜서 만드는 흰색의 가루인 글쿠코노델타락톤은 두부를 천천히 응고시켜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데 도움을 주는 화학 첨가물이었다.

여기서 제조업체 측은 한 가지 꼼수를 알려주었다. 순두부에 들어가는 글루코노델타락톤을 넣고 물을 더 섞으면 품질은 떨어지지만 더 많은 양의 두부를 얻을 수 있다는 것.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이런 꼼수를 부리고 있는 업체들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했다.

제작진이 콩물과 글루코노델타락톤을 이용해 실험한 결과 첨가제를 더 넣고 물을 더 많이 넣은 쪽이 더 많은 양의 두부를 만들어내는 걸 알 수 있었다. 모양과 양, 생산성을 위해 이러한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dl style="width:500px;"><dd></dd><dt>▲사진: 방송 캡쳐</dt></dl>

순두부의 첨가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제작진은 또 다른 제조업체들을 찾아가 제조공정을 살펴보았다. 한 공장에서는 간수라고 불리는 흰 분말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것의 정체는 황산 칼슘이었다.

황산칼슘은 1978년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석회 두부 사건의 원료. 당시 해당 두부 업체에서는 식품 첨가물이 아닌 공업용 황산칼슘을 사용해 충격에 빠트린 바 있었다.

제작진이 찾아간 다른 공장에서는 간수로 쓰이는 황산칼슘을 만드는 두부의 양에 비해 많이 넣고 있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황산칼슘과 물을 많이 넣을수록 더 많은 양의 두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또한 순두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품을 없애기 위해 소포제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도 포착 되었다. 순두부는 더 이상 순두부가 아닌 화학 첨가물 덩어리였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매일 같이 국산 콩으로 직접 순두부를 만드는 ‘착한 순두부 찌개’ 식당이 소개되어 눈길을 끌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