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가계신용 잔액 1087조 추산.. "韓銀, 점증하는 가계부채 대응방안은?"

입력 2015-02-23 21:38   수정 2015-02-23 21:48



가계대출 64조원 돌파.. 누락 정보 포함하면 전체 대출액 더 늘어나

[한국경제TV 최경식 기자] 지난해 시중은행과 비은행권의 가계대출이 64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은행(이하 한은)이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업무현황 자료를 보면 시중은행의 가계대출은 37조 3000억원, 상호신용금고 및 저축은행과 같은 비은행권 가계대출은 27조원 증가했다. 이를 모두 합산하면 64조 3000억원이 늘어난 것이다.

여기에다 업무현황 자료에서 누락된 대부업체 및 보험사 그리고 결제 전 카드 사용금액 등을 포함한다면 가계신용 잔액(전체 대출액)은 더욱 늘어난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 1060조 3457억원에다가 4분기 중 가계대출 증감액 27조원을 합산하면 총 1087조원 정도의 가계신용 잔액이 생겨날 것으로 추산된다.

올 한해 대한민국 추계 인구가 5062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국민 한 명에게 짐지워진 빚은 약 2150만원에 달한다.



가계빚 상승세.. 주택담보대출에서 기인

가계빚의 급격한 증가는 주택담보대출에서 비롯됐다. 지난해 4분기에 은행권 비은행권 가릴 것 없이 주택담보대출 규모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규모는 1분기 1조 2000억원에서 2분기 5조 5000억원, 그리고 3분기 10조 6000억원으로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급기야는 4분기에 18조 1000억원으로까지 올라갔다. 이는 지난해 4분기에 책정된 은행권 전체 가계대출(20조 4000억원)의 88.7%에 해당하는 수치다. 비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또한 지난해 4분기에 8조 1000억원 가량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렇게 주담대 규모가 증가한 데에는 지난해 8월과 10월에 행해진 기준금리 인하 정책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및 주택담보인정비율(LTV)에 대한 부동산금융 규제 완화 효과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은 김인구 시장총괄팀장은 "주담대 규모 증가세는 작년 8월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이 완화되고 기준금리가 8월, 10월 두차례 인하된 영향이 크다"면서 "하지만 기준금리 인하와 부동산 금융규제 완화가 대출 증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고 밝혔다.


韓銀.. 가계대출 선제적 대응방안 모색

한은은 증가하는 가계대출 양상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가계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 그만큼 금융 리스크도 커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은은 점증하는 가계부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가계부채 DB` 구축작업에 돌입했다. 이는 매월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가계부채 통계작성을 넘어 가구소득과 지역, 세대별 가계부채 현황까지도 면밀히 파악할 수 있게끔 만들어질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10월에 만들어진 `가계부채 TF팀`을 통해 가계부채 동향을 상시적으로 점검하고 금융시스템 내에 암약하고 있는 잠재적 위험요소들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모색 중이다. 여기에는 `시스템적 리스크 평가모형`의 분석범위를 비은행권으로 확대하고 금융감독원과의 스트레스 테스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의체 신설도 포함돼있다.

이주열 한은총재는 "성장세 회복을 위해서 향후에도 기준금리에 대한 완화적 정책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면서도 "이에 못지않게 금융안정에도 유의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운용해 잠재적 리스크를 예방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한경DB/ 한국은행)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