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비수사 유해진, 김중산 도사는 1978년 부산유괴사건 범인 어떻게 잡았나

입력 2015-05-14 01:00  



▲ 극비수사 유해진, 극비수사 유해진 김중산 도사, 1978년 부산유괴사건

극비수사 유해진의 김중산 도사와 1978년 부산유괴사건은 어떨까?

극비수사 유해진은 실화 캐릭터 김중산 도사 역을 맡았다. 유해진은 13일 영화 `극비수사` 제작보고회에서 실화 김중산 도사 역에 대한 부담감을 드러냈다.

극비수사 유해진은 "부산 세트장에서 촬영할 때 따님 세 분 중 두 분이 오셨다. 대쪽같이 살아오셨다고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참 부담스러웠다. 촬영하면서 만난 분들(김중산 딸)에게는 모두 기억나지 않는 어린시절 이야기다. 영화를 보면서 `우리 아버님이 저랬구나`를 느낄 것 같아서 더욱 조심스럽다"고 털어놨다.

극비수사 유해진의 김중산 도사와 함께 배경에 관심이 모아졌다. `극비수사`는 1978년 대한민국이 떠들썩했던 사건, 사주로 유괴된 아이를 찾은 형사와 도사 김중산의 33일간의 실화가 배경이다.

`1978년 부산유괴사건`은 대한민국이 떠들썩했던 사건이다. 1978년, 그리고 79년에 부산의 한 초등학생이 두 차례에 걸쳐 유괴를 당하는 사건이 `극비수사`의 출발이다. 79년에 발생했던 2차 사건의 경우, 아이의 몸값이 유괴사상 최고 액수였던 1억 5천 만원에 달했다. 범인 검거를 위해 국내 최초로 최면 수사가 도입되었으며,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할 정도로 놀라운 사건이었다.

`1978년 부산유괴사건`은 1차 사건에서 아이를 구한 사람이 따로 있었다. 아이 부모의 특별 요청으로 수사를 의뢰 받았던 공길용 형사와 김중산 도사가 그 주인공이다. 대다수의 어린이 유괴사건이 공개수사로 전환될 경우, 아이의 생사가 위험해지는 전례가 많았기 때문에 공길용 형사와 김중산 도사는 오로지 `아이를 찾기 위해서` 수사관할을 벗어나서 비밀리에 특별 수사를 진행했고, 두 사람의 노력 덕분에 78년 1차 사건에서 아이는 무사히 33일만에 부모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러나 비공개로 진행되었던 수사였던 만큼 공길용 형사와 김중산 도사의 이야기는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고, 수사가 종결된 이후에도 두 사람의 공적이 세상에 드러나지 못했다.

`극비수사` 곽경택 감독은 "소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그 소신이 결국 이긴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각오를 다졌다. `극비수사`는 6월 개봉.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