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여자축구 남북대결 석패 '준우승', 강팀 상대 자신감 소득

입력 2015-08-09 10:58   수정 2015-08-11 00:15


▲ 대한민국 여자축구국가대표팀이 8일 중국 우한에서 열린 북한과의 동아시안컵 결승전에서 0-2로 패하며 준우승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사진 = 대한축구협회)


태극낭자들은 정말로 이기고 싶었다. 지난 해 안방에서 열린 인천 아시안게임 여자축구 준결승전에서 통한의 결승골을 내주며 패한 바 있기 때문이기도 했고, 살림꾼 미드필더 권하늘 선수가 이 경기를 통해 기록한 한국여자축구 최초의 100경기 출전 역사(센추리클럽 가입)를 자축하고 싶었다.

하지만 축구는 생각처럼 쉽게 풀리는 것이 아니었다. 북한선수들의 효율적인 축구가 결정적인 고비마다 빛난 것이다.

윤덕여 감독이 이끌고 있는 한국 여자축구대표팀이 8일 오후 6시 10분 중국 우한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2015 EAFF(동아시아축구연맹) 동아시안컵 축구대회 여자부 북한과의 마지막 경기에서 0-2로 아쉽게 패하며 준우승에 머물렀다.

승부의 갈림길은 어쩌면 다른 곳에 있었다. 하늘의 뜻이거나 축구장의 여신이 북녀들에게 먼저 미소를 보낸 것이다. 그만큼 한국은 운이 따르지 않았다.

반면에 북한선수들은 전반전 내내 밀리는 경기를 치르느라 많이 힘들었지만 단 1방의 프리킥 세트피스로 귀중한 결승골을 터뜨린 것이다.

22분 북한 수비수 윤성미가 왼발로 어정쩡하게 찬 프리킥이 수비벽을 쌓고 있던 한국 미드필더 이금민의 몸에 맞고 방향이 바뀌어 골문 왼쪽으로 넘어들어갔다. 한국 골키퍼 김정미가 오른쪽으로 몸을 날렸지만 이미 중심을 빼앗긴 뒤였기 때문에 소용이 없었다.

이 프리킥을 내준 한국 수비수가 하필이면 임선주였다. 그녀는 지난 해 인천 아시안게임 남북대결에서 자신도 믿기 힘든 백패스 실수를 저질러 종료 직전 결승골을 헌납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이 경기를 기다렸던 주인공 중 하나였다. 하지만 고의적인 잡기 반칙이라도 저질러야 할 정도로 북한의 역습이 빠르게 전개되는 순간이었기에 임선주로서는 옐로카드 1장과 실점을 바꿔야 한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이 경기를 통해 또 한 명 주목해야 할 선수가 있었다. 바로 주장 조소현과 나란히 중앙 미드필더로 활약하는 미드필더 권하늘이다. 그녀는 비록 56분에 장슬기에게 자리를 내주고 벤치로 물러났지만 한국 여자축구 역사상 처음 만들어지는 센추리클럽(A매치 100경기 이상 출장)의 멤버가 됐다. 동료들이 권하늘의 역사를 축하해주는 골 세리머니를 준비했는데 이를 실행하지 못해 안타까움이 더 클 수밖에 없었다.

권하늘은 0-1로 뒤진 상태에서 전반전이 마무리될 무렵 위력적인 왼발 중거리슛과 왼쪽 코너킥 오른발 감아차기 실력을 맘껏 발휘했지만 득점을 만들어내지는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0-1로 뒤진 상태에서 야심차게 후반전을 맞이한 한국선수들은 단 6분만에 북한의 간판 골잡이 라은심에게 기습적인 드리블에 이은 왼발 터닝슛을 얻어맞으며 0-2로 주저앉았다.

전반전 28분에 한국의 간판 골잡이 정설빈이 오른발로 멋지게 감아찬 중거리슛이 북한의 골문 오른쪽 기둥에 맞고 나왔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 골대 불운 순간이 태극낭자들의 머릿속을 떠나지 못했을 것이다.

이렇게 아쉽게 패하기는 했지만 태극낭자들은 절대 고개를 숙이지 않아도 된다. 아시아권에서 잘 해야 4~5위 정도의 위치를 넘나들었던 그녀들이 이번 대회를 통해 개최국 중국을 1-0으로 꺾은 것을 비롯해 최근 여자월드컵 두 차례의 대회에서 모두 결승에 오르며 우승 1회, 준우승 1회의 위업을 세운 일본을 2-1로 이겼기 때문이다.

이 엄청난 경험으로 얻은 자신감은 고스란히 우리 선수들의 가슴 속에 흘러가며 2016년 리우 올림픽 본선을 향한 아시아지역 예선 경기에서 넘쳐나올 것으로 보인다.

※ 2015 EAFF 동아시안컵 축구대회 여자부 결과(8일 오후 6시 10분, 우한 스포츠센터)

★ 한국 0-2 북한 [득점 : 윤성미(22분), 라은심(51분)]

◎ 한국 선수들

FW : 이현영(68분↔전가을)

AMF : 정설빈, 이민아, 이금민

DMF : 조소현, 권하늘(56분↔장슬기)

DF : 이은미(56분↔김수연), 임선주, 황보람, 서현숙

GK : 김정미

- 경고 : 임선주(20분), 이금민(65분)

◇ 여자부 현재 순위표

북한 9점 3승 9득점 4실점 +5 ***** 우승(대회 2연패)

한국 6점 2승 1패 3득점 3실점 0 ***** 준우승

중국 0점 2패 2득점 4실점 -2

일본 0점 2패 3득점 6실점 -3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