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대구광역시, 한국정보화진흥원,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며, 정보원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DB활용교육 및 전시회에 ‘광복 70주년 기념, 전통문양활용 한국문화의상’을 출품한다.
출품할 한국문화의상은 정보원이 구축한 전통문양DB를 기반으로 디자이너 목은정이 함께 기획하여, 스왈로브스키 전통문양판과 전통금박 금형을 제작, 이를 의상에 포인트로 디자인한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한국문화의상이다. 이는 우리 선조들이 조화로운 복을 기원하며 즐겨 썼던 오방색과 우리 선조의 혼이 깃든 전통문양을 조화하여 한국적 디자인의 우수성을 알리는 동시에 광복 7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취지로 제작되었다.
(전통문양과 건곤감리를 활용한 한국문화의상)
한국정보원은 2005년도부터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의 국가DB사업을 바탕으로 고유의 문화재, 문화유산에 내포된 문양을 산업 디자인 소재로 활용 가능하게 디지털 양식으로 전환해왔다. 13만 건의 한국전통문양 디자인(jpg, ai 및 3D 프린팅(three-dimensional printing): 삼차원의 공간적 부피를 가진 물체를 인쇄하는 것이 가능한 파일형식) DB를 구축해 문화포털(www.culture.go.kr)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한편 한국문화정보원은 오는 12월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개최되는 최대 어플리케이션박람회 2015 앱쇼코리아에 참여하여 국가DB를 활용해 개발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고 앱 개발자들과 관련 기업에 국가DB를 무료로 활용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할 예정이다.
2015 어플리케이션 박람회 앱쇼코리아 사무국
문의:070-7873-1297 e-mail:appshow@wowtv.co.kr
홈페이지:www.app-show.co.kr
한국경제TV 기획제작1부 안승태 PD
stahn@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