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통 트였지만...대우조선해양, 추가 인력감축 불가피

신인규 기자

입력 2015-10-29 17:46  

    <앵커>
    4조2,000억원의 지원을 받게 된 대우조선해양은 숨통이 트였지만, 앞으로 예상되는 진통도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금 지원이 이정도로 충분한지, 구조조정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신인규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4.2조 외 추가 지원은 없나
    4조2,000억원 지원 이후 눈에 보이는 자금 지원은 없다는 것이 산업은행의 입장입니다.

    혈세 지원을 최소화 하겠다는 것이고, 현재 손실로 잡힌 부문 중에 수익으로 돌아설 부분이 있어서 추가 지원이 필요하지는 않다는 겁니다.

    시장에서는 우선 시추선 공사 부문에서 손실로 잡힌 지체보상금 1,800억원은 공기 단축을 통해 앞으로 수익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채권단은 4.2조원 지원 이후 은행권으로 구성된 합동경영관리단을 운영할 계획인데, 이들 관리단과 연계해 시중은행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금리를 추가적으로 내릴 가능성은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 자본 확충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잠재적 투자자를 물색하겠다고 밝혀, 4조2,000억원 이외의 추가 지원을 다른 방식으로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관측됩니다.

    ■구조조정 계획은?
    대우조선 부실의 주 원인인 해양플랜트 부문이 크게 축소될 전망입니다.

    현재 절반 이상인 해양플랜트 비중을 40%로 줄이고, 수주 규모도 ‘적정 수준’에 맞도록 줄인다는 겁니다.

    산업은행은 이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기존 계획보다 한발 더 나아간 인력 감축 요구를 해왔습니다.

    내년까지 해양플랜트 인도가 끝나면 직영과 협력사 인력을 추가로 정리하라는 겁니다.

    기존에 알려진대로 비핵심자회사 매각 방침도 확정됐습니다.

    대우망갈리아와 드윈드, 대우조선해양 오만 법인, FLC, 대우조선해양건설, DK마리타임즈가 청산 혹은 매각 대상에 올랐습니다.


    ■대우조선 민영화, 어떻게 진행되나?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 계획은 조기 민영화를 염두에 두고 확정됐습니다.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정상화 추진 과정에서 조기 민영화가 용이하도록 수익과 인력 구조를 재편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앞으로 적정 규모의 매출과 안정적인 수익을 목표로 하는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특히 민영화를 위해 이른바 ‘과잉 인력’을 해소하고, 경영권 매각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는 것이 산업은행의 입장입니다.

    ■부실 책임, 누가 지나?
    산은은 전직 경영진에게 책임이 있다고 봤습니다.

    해양플랜트의 무리한 수주에는 경영진의 책임이 있다는 겁니다.

    채권단은 남상태 전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 등을 대상으로 부실 경영 책임과 예산 관리, 자회사 부실 등에 대해 조사 후 검찰 고발 조치한다는 계획입니다.

    일각에서 제기된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서는 금감원에 실사결과를 제출하고 금감원이 감리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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