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토지 분양시장 그린벨트 해제 전망에 시선 집중! 토지매각에 '촉각'

입력 2015-11-09 11:35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 소재 토지 매각 소식에 투자자들 발길 이어져

오는 2020년까지 국토 면적의 3.9%(3862㎢)에 달하는 개발제한구역 중 여의도 면적의 80배에 달하는 233㎢(7048만평)가 추가로 해제될 예정이다.

지난 5월 발표된 정부의 그린벨트 규제 개선 방안에 따라 그린벨트 해제권한이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이관되며 향후 해제가 간소화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묶여 잇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국토부는 그린벨트 규제 완화를 지연시키는 문제점들을 찾아내 제도를 현실에 맞게 개선시키기 위해 제주도 면적의 두 배가 넘는 규모의 전체 그린벨트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가 내년에 30만㎡(9만평) 이하 중소규모 그린벨트 해제권한을 시·도지사에게 넘기기로 하면서 정해진 추가 해제 총량은 지역별로 서울 2.5㎢ 경기 49.5㎢ 인천 1.5㎢ 부산권 23㎢ 대구권 21㎢ 광주권 23.2㎢ 대전권 24.3㎢ 울산권 23.9㎢ 창원권 20.3㎢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린벨트가 도시의 70~90%를 차지하는 하남, 과천, 의왕, 고양, 남양주시 등지는 도시개발용지(뉴타운)로 활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분위기가 무르익는 가운데 하남시 토지 분양시장이 이번 정책 개선의 최대 수혜지로 평가 받으며 하남 지역이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전체 면적의 77%가 그린벨트에 묶여있던 하남에는 최근 그린벨트 해제가 점쳐지는 지역의 토지를 중심으로 투자자들로 붐비고 있다. 특히 보존 가치가 낮으며 교통 환경이 잘 갖춰져 개발이 필요한 곳들로 평가되는 지역은 향후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 심리가 커지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

이러한 가운데 한국산업개발㈜이 경기도 하남시 토지를 선착순 매각한다고 밝혀 주목 받고 있다. 한국산업개발이 매각하는 땅은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 소재의 토지로 총 면적 16,745㎡ 규모의 도시지역과 자연녹지 지역으로 총 34개 필지다. 이 곳은 조망권이 우수한 야산으로 이뤄져 있으며 주변은 일반 주택과 창고형 공장이 형성돼 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현재 일대 건축 가능한 주변 시세는 3.3㎡당 1,000만원 선대로 거래되고 있지만 조망권 확보 지역이나 적은 평수 대의 매물은 찾아볼 수 없다"면서 "이번에 한국산업개발의 매각 토지 역시 안목을 가진 투자자들에게 분양 관련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013년 임야를 중심으로 일부 지역이 그린벨트에서 해제된 바 있는 하남시는 지리적으로 서울 강동구에 인접해 서울 전출입이 편리한데다 최근 탈서울 현상에 인구 유입이 탄력을 받는 모양새여서 자족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신도시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특히 하남시의 개발이 필요한 지역들의 해제 가능성은 여느 때보다 높게 평가되며 주목 받고 있다.

매각 토지는 미사지구-위례신도시-송파를 연결하는 6차선 광역도로와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 인접해있다. 현재 친환경주거단지개발, 산업단지조성 및 택지개발과 보금자리 등의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추후 개발 가능지로 주목 받는 지역이다. 또한 지난 해 10월 착공한 신세계 복합쇼핑몰 유니온스퀘어가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는 등 도시 발전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이번에 매각하는 필지는 향후 그린벨트 해제와 개발행위 허가 취득 시 한국산업개발에서 공동으로 단지를 공사할 목적으로 계약 시 공동개발에 관한 동의서를 받아 진행한다.

매각 금액은 3.3㎡당 159만원으로 분양면적은 363㎡~768㎡까지 34개 필지로 선착순 수의계약으로 이뤄진다. 계약부터 등기까지 모든 자금관리는 코리아신탁으로 입금되며 전필지별 개별등기로 소유권이 이전된다.

분양관계자는 "향후 도심권의 전원생활을 원하는 분들의 최적의 조건과 저렴한 분양가로 바로 건축을 하려고 하지 않는 분들은 주목할 만하다"며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멀지 않은 미래를 위한 투자가 또 다른 기회가 될 희소가치가 있는 귀한 토지로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전했다 문의는 02)426-3233 로 전화하면 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