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화장품 유통가] SNS, 고객을 모으고 고객을 잡다

입력 2015-12-18 21:38  


스마트 컨슈머 시대다. 국내 인구의 8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구매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이런저런 정보를 검색하는 소비자들이 태반이다.

스마트폰 보급과 맞물려 소비자들의 쇼핑패턴을 바꿔 놓은 또 하나의 요체는 SNS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는 유례없이 강력한 파급력으로 기업 및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 수단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특히 화장품은 선행 사용자의 평가가 구매선택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SNS의 위력이 더욱 배가된다는 분석이다.

빠르고 폭넓은 전파력과 함께 `고객 소통`의 창구로서 이보다 더 효율적인 수단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화장품업계의 SNS 개척 노력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이벤트 `봇물` : 롭스·세인트 이브스·랩코스·포인트 드 미르


롯데의 헬스앤뷰티 스토어 롭스는 오는 28일까지 공식 페이스북을 팔로우하면 하이마트의 포인트 3만점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롭스와 하이마트는 헬스앤뷰티 품목 및 디지털 가전제품 주 고객이 2030세대라는 점에 착안, 이번 공동 이벤트를 마련했다. SNS 이용자들은 롭스 페이스북을 팔로우하는 것만으로도 하이마트에서 디지털 가전 구입 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3만점을 받을 수 있다.

대상 제품은 데스크탑, 노트북, 태블릿 PC, 일체형 PC이며 매장에서 `좋아요`를 누른 롭스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여주면 된다. 선물 수요가 많은 연말인데다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는 행사인 만큼 열띤 호응이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유한킴벌리의 자연주의 스킨케어 브랜드 세인트 이브스도 SNS를 이용한 프로모션에 나섰다. 건조한 겨울철을 맞아 지친 피부에 생기를 더해 줄 `세인트 이브스 바디로션`을 많은 이들이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대규모 이벤트를 마련한 것이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우선 세인트 이브스 마이크로 페이지를 통해 `에릭남이 밝히는 할리우드 스타들의 생기 있는 피부 비결?`이란 제목의 영상을 시청해야한다. 해당 영상을 `#세인트 이브스` 해시태그와 함께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영상에 나온 질문의 정답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 이벤트는 다음달 10일까지 진행되며 참여자 중 1천명을 선정, 바디로션 정품(3종 중 1종)을 증정한다.

랩코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원하는 제품을 선물해주는 `랩코스 산타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20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는 랩코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한 뒤 랩코스 제품 중 자신이 갖고 싶은 제품의 사진을 캡쳐하거나 리그램(재게재)한 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자동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명에게는 원하는 제품을 선물로 보내준다. 당첨자는 22일 랩코스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유타가 전개하는 화장품 브랜드 포인트 드 미르는 주름개선 및 미백 기능성 인증 마스크팩 `비피톡스` 출시를 기념한 SNS 이벤트를 마련했다. 포인트 드 미르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해당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공유`한 뒤 관련 URL 주소를 이벤트 게시물에 댓글로 남기면 된다.

혹은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한 다음 이벤트 페이지를 #포인트드미르 #비피톡스 #마스크팩 등 태그와 함께 올리고 해당 이벤트 게시물에 `참여완료` 댓글을 달아도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은 오는 25일까지며 당첨자는 28일 오후 4시에 발표한다. 당첨자에게는 성형외과 물광주사 무료이용권, 크리스마스 에디션 디퓨저, 당근케이크 교환권, 프로농구 VIP초대권 등 푸짐한 경품을 선물하며 참가자 모두에게 이번 신제품의 50% 할인권을 제공한다.

# 연말 할인·선물증정 행사는 계속된다 : 토니모리·에스쁘아·그라함스·라벨영·듀이트리


토니모리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선물 수요를 겨냥한 빅 세일 행사를 오는 21일까지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자꾸만 카메라를 들고 싶게 만들어줘 `셀피쿠션`이란 애칭이 붙은 `비씨데이션 쿠션 플러스`를 비롯해 수분광채 UV 수분쿠션, 수분광채 젤리 쿠션, 여신광채 엔젤 글로우링 CC쿠션 등 쿠션 제품 전 품목을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겨울철 간단하면서도 완벽한 스킨케어를 위한 아이템인 `아임리얼 마스크시트`와 `얼스뷰티 마스크시트` `스킨클리닉 4종` 그리고 리얼리티 문구 디자인의 메이크업 라인인 `마이스쿨룩스`도 반값에 판매한다. 이밖에 아톰 콜라보레이션 2탄으로서 크리스마스 컨셉으로 출시된 `메리아톰 시리즈`는 30%, 촉촉하고 매끈한 피부를 연출해주는 `비씨데이션 플러스`는 20% 할인율이 적용되는 등 인기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에스쁘아 또한 20일까지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빅 찬스` 고객 감사 세일을 실시한다. 회사 측은 이번 행사 기간 중 필수 구매 품목으로 연말 선물로 안성맞춤인 2015 홀리데이 컬렉션 `센스 오브 시크릿`을 꼽았다. 또 얼굴형에 따른 맞춤형 메이크업 연출을 돕는 `프로 테일러 리퀴드 파운데이션`과 `프로 테일러 쿠션` 라인도 인기가 높을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프로 테일러 파운데이션` 라인은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 그룹인 `프로 아티스트 스튜디오`와의 협업으로 디자인된 트리플 레이어™가 어떤 피부에나 효과적으로 대응해 정교한 피부 표현을 완성해주는 제품들로 구성돼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호주에서 온 천연 유래 성분 스킨케어 브랜드 그라함스는 오는 31일까지 연말 선물 세트` 5종을 대폭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또 모든 세트 상품에 무료 선물포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매 고객에게 텀블러도 증정한다.

5종의 세트는 59,000원부터 149,000원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이뤄져있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칼렌둘리스 플러스 크림`부터 `내추럴 바디워시`까지 구성도 알차 평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은 이에게 선물하기 좋다. 이번 할인 이벤트는 그라함스 코리아 공식 온라인몰에서 진행된다.

라벨영화장품은 브랜드의 인기 제품들을 최대 60%까지 할인해주는 `2015년 총결산 빅 세일` 이벤트를 27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55% 할인가에 판매하는 `각질주의보` 세트는 쇼킹토너 2탄과 쇼킹크림 1탄, 쇼킹오일 2탄, 쇼킹폼클렌징 등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보습 라인으로 이뤄져있으며 푸석한 모공을 쫀쫀하게 쪼여주는 빵꾸솝을 추가 증정한다. 이밖에 각 제품을 기능별로 묶어 `기본에 충실하라` `개기름주의보` `쌩얼 철벽방어` 등 기발한 세트명으로 선보이고 큰 폭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듀이트리는 이달 말까지 안티에이징 크림 2종 가운데 하나를 구매하면 고기능성 하이드로 에센스 겔 아이 패치인 `듀이트리 프라임 골드 스네일 아이 패치`를 선물하는 `응답하라 듀이트리` 기획전을 진행한다.

행사 품목인 `EGF 트리트먼트 에센셜 크림`은 브랜드의 히트 제품 중 하나로 EGF 성분과 아데노신이 들어있어 주름 개선 및 탄력, 볼륨감 부여 효과가 뛰어나다. 고농축 EGF 성분을 담은 페이셜 앰플인 `EGF 디에이징 앰플`과 마사지 어플리케이터가 함께 패키지로 구성돼 그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또 하나의 행사 품목인 `토탈 골드 스네일 크림`은 달팽이 점액 여과물과 함께 순금과 인삼 추출물, 어성초 추출물, 녹차 추출물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서 주름 개선 기능성을 인증받았으며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가꾸는데 효과적이다.

# 기분 좋은 수상 소식 잇따라 : 유니베라·셀트리온스킨큐어·코스맥스·네이처리퍼블릭


유니베라의 알로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KOTRA가 주관하는 세계일류상품에 또 다시 선정됐다. 세계일류상품은 수출규모가 연간 5백만 달러 이상이며 세계 시장점유율 5위 이내 및 5% 이상인 상품이 대상이다. 유니베라 알로에는 2003년 이래 올해까지 13년 연속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알로에는 `서양의 인삼`이라 불리며 수천 년 동안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랑 받아온 천연 약용식물이다. 특히 피부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알로에 속 `면역 다당체`가 인체 면역력 증강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점이 밝혀져 더욱 각광받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은 물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신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1988년부터 해외 알로에 농장 개척에 나선 유니베라는 현재 미국 텍사스와 멕시코 탐피코, 중국 하이난 등에 대규모 농장을 운영하면서 세계 40여 국에 알로에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

`셀트리온스킨큐어`라는 새 이름으로 거듭난 한스킨은 뛰어난 포장기술을 인정받았다. 국제 패키지 디자인 시상식인 `월드 스타 어워즈 2016(World Star Awards 2016)`에서 이 회사 제품인 `로얄 골든 비 베놈 크림`이 뷰티∙헬스 부문 위너(Winner)로 선정된 것이다.

`월드 스타 어워즈 2016`은 혁신적이고 우수한 패키징 기술의 확대를 목적으로 세계포장기구(WPO)가 주관하는 행사로서 높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행사에서는 전 세계서 총 293개 제품이 출품됐으며 국내에서는 6개 브랜드 제품만이 입상했고 그중에서도 뷰티 품목은 `로얄 골든 비 베놈 크림`이 유일한 수상작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지난 5월 출시된 이 제품은 한국산 벌독과 로얄젤리 추출물 성분이 함유된 토털 안티에이징 크림이다. 벌집에서 영감을 얻은 패키징 디자인이 돋보이며 용기의 형태와 패턴, 벌침 아이콘을 통해 바로 성분을 인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패키지에 사용된 패턴은 한옥의 문살을 모티브로 했고 입체적인 디자인에 레드와 골드 컬러를 조화시켜 고급스러움과 강렬한 이미지를 더했다.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연구개발·생산 전문기업인 코스맥스그룹은 `2015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제조업 부문 우수상을 거머쥐었다. 코스맥스그룹은 올해 지주사 및 사업회사 체제 전환과 함께 6년 만에 웹사이트 개편에 나서 웹과 모바일에서 두루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새 웹사이트는 기획 단계부터 반응형 웹, 페렐렉스(마우스 스크롤을 통한 시간차 기법) 등의 기술을 적용, 모든 스마트 기기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기업 소식과 화장품 정보를 스토리 형식으로 SNS와 연계해 바로 확산이 가능토록 하는 등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나아가 코스맥스바이오, 쓰리애플즈코스메틱스 등 계열사 소식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능까지 탑재했다.

한편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후원하는 행사로, 2천여 명의 국내 웹 전문가가 한 해 동안 신규 또는 리뉴얼된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곳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모바일 화장품 랭킹 앱 `글로우픽`이 기획한 `2015년 소비자가 선택한 최고의 화장품` 행사에서 로션과 헤어팩 부문 베스트 브랜드를 차지했다. 베스트 브랜드는 글로우픽이 올 한 해 동안 등록된 50만 건 이상의 소비자 리뷰를 분석해 선정했다. 실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직접 작성한 사용기와 점수를 바탕으로 평가가 이뤄진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는 평가다.

로션 부문 베스트를 거머쥔 `스네일 솔루션 에멀전`은 미백과 주름개선 이중 기능성 제품으로서 달팽이 점액 여과물이 거친 피부에 촉촉한 보습감을 전하고 콩에서 얻은 레시틴 성분이 피부를 촘촘하게 잡아줘 매끈하게 가꿔준다. 헤어팩 부문의 `아르간 에센셜 딥 케어 헤어팩`은 아르간 오일과 로즈힙 오일, 달맞이꽃 오일 성분이 손상된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집중 공급해 건강하고 윤기 나는 머릿결을 만들어주는 제품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