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8~25일 위성 쏘겠다" 국제기구 통보…사실상 미사일 발사 예고

입력 2016-02-03 06:30   수정 2016-02-03 14:00




북한이 `위성`을 발사하겠다는 계획을 국제기구에 잇따라 통보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위성 발사를 명목으로 사실상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영국 런던에 있는 유엔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북한으로부터 이달 8~25일에 지구관측 위성 `광명성`을 발사하겠다는 정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교도통신은 이날 북한이 IMO에 위성 이름이 `광명성`인 지구관측 위성을 8~25일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는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또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엔전문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소식통을 인용, 김광철 북한 체신상이 `지구관측 위성`을 발사할 것이라고 외교채널을 통해 ITU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ITU에는 발사 일시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북한은 위성발사의 목적에 관해 정보나 영상을 보내기 위한 것이며 위성의 가동 기간이 4년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ITU는 북한이 제공한 정보가 불완전하다고 판단해 정보를 더 제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발사 시간이 오전 7시부터 정오 사이라고 국제기구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2012년에 사실상의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앞두고 ITU에 지구관측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한 바 있다.

북한은 이후 같은 해 12월 12일 장거리탄도미사일 대포동 2호 개량형을 위성 운반을 위한 로켓 `은하 3호`라며 발사했다.

교도통신은 2일 파악된 북한의 통보가 사실상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예고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또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의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발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교도통신은 지난달 27일 일본 정부기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르면 1주일 이내에 발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당시 소식통은 최근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미사일 발사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북한의 이런 움직임이 4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논의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북한이 4차 핵실험에 이어 사실상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은 국제 사회의 새로운 제재 논의를 부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과 미국 등 국제사회는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하는 것은 북한에 대해 탄도미사일은 물론 위성, 우주발사체 실험도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행위라고 경고해왔다.


[온라인뉴스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