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830]
- 마켓진단
출연 : 정인지 유안타증권
미국 증시 흐름
현재 미국증시는 중요한 분기점에 위치해 있다. S&P500 지수를 기준으로 본다면, 이전 고점대(2,100p) 부근에서 탄력이 둔화되고 있으며, 현재 이 분기점을 돌파한다면 새로운 추세가 나타날 수 있다. 만약 실패 후 과거와 같은 패턴이 진행될 시 전저점까지 재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단기적으로 현재 미국증시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으며, 현재 위치에서 조정 시 나오는 패턴에 대해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중국 증시 흐름
지난 주 수요일 상해지수는 장중 낙폭을 절반 이상 회복한 후 마감했으며 이후 낙폭은 제한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해지수 일봉에서 2,900p가 무너질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지난 주 수요일 급락으로 인해 3,100p 저항은 상당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현재 상해지수에 단기적 매수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은 유효하며, 상승하더라도 4월 단기 고점대(종목별 상이)를 눈높이로 설정하는 것이 안정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국제 유가 흐름
국제유가는 바닥을 찍고 상승했지만 추가 상승에는 상당한 부담감이 있다. 지난 해 9~11월까지 횡보했던 45달러 전후가 중요한 저항이 될 것이며, 지난 주 강한 단기급등에 따른 이격부담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42달러 수준에서 지지시도가 발생하거나, 40달러 수준까지 단기적으로 하락해 지지받는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45~50달러를 돌파하기까지는 적잖은 공방이 발생할 수 있지만 급락 혹은 추세하락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코스피 상황
현재 코스피는 작년 3월 60주 이평선 돌파 후 안착 시도할 때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코스피 일봉상에서는 강세조정세가 진행되고 있다. 20일 이평선이 2,000p 부근까지 상승해 주가가 지지를 받는 다면 단기적으로 빠르게 상승할 수 있다. 최근 코스피는 일주일 이상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상승을 위한 횡보일 가능성이 아직까지 높다. 2,000p가 지지될 시 매수관점을 유지할 것을 권유한다.
주요 업종 흐름
전기전자
전기전자는 20일 이평선을 의미있게 이탈했지만 등락과정에서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고 있으며, 돌파된 하락 추세선이 지지대로 다시 작용할 전망이다.
코스닥 시장 흐름
코스닥은 700p 수준 저항대를 돌파했으며, 속도가 빠르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시 전고점 돌파는 무리가 될 수 있으나 750p까지 추세 상승할 수 있다. 또한 소형주의 지수가 굉장히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단기랠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830, 평일 오전 8시 30분 ~10시 LIVE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