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진이나 문서 등을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한 뒤 필요할 때마다 인터넷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는데요.
최근 정부가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법까지 만들 정도로 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시장 선점을 위한 국내외 기업들 간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문성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수장에 오른 고순동 대표.
취임 후 첫 공개석상에서 고 대표가 내놓은 사업은 서울과 부산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짓겠다는 겁니다.
부산시와는 부지 매입 계약을 맺을 정도로, 사업은 이미 가시화 됐습니다.
[인터뷰] 고순동 /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
"마이크로소프트의 변화의 중심에 클라우드가 있는데 그것을 전개하기 위해 많은 고객들이 한국의 데이터센터를 원한다고 말씀을 해주셨기 때문에"
PC 운영 프로그램인 윈도우 개발업체로 잘 알려진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처럼 국내 클라우드 사업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유는
모바일 시대 데이터 사용량이 폭증하면서 클라우드 시장도 급격히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로, 현재 8천 억 원 규모인 국내 클라우드 산업은 2년 뒤 2조 원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정부가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 발전법을 만들면서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채택도 늘어날 예정입니다.
이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뿐만 아니라 알리바바와 아마존, 오라클과 같은 해외 클라우드 공룡 기업들도 잇따라 최근 국내시장 진출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다음달 말 SK C&C가 경기도 판교에 대규모 데이터 센터 완공을 눈 앞에 두는 등 국내 기업들도 진출을 서두르는 상황.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잡기 위해 국내외 기업들간 경쟁의 막이 올랐습니다.
한국경제TV 문성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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