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첩첩산중'…법정관리 '기로'

정경준 기자

입력 2016-05-24 14:49  



<앵커>

현대상선이 해외 선주와 피말리는 용선료 협상을 계속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상황은 녹록치가 않습니다.

용선료 협상은 현재 이렇다한 진전이 없는데다가 설령, 용선료 협상이 타결되더라도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을 비롯해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 등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현대상선은 늦어도 오는 30일까지는 용선료 협상 결과를 내놔야 합니다.

이 때까지도 이렇다할 성과가 없다면 법원 주도의 회생절차, 이른바 법정관리가 불가피합니다.

현재 현대상선은 해외 컨테이너선주와의 용선료 협상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지만, 별반 진전된 상황은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대상선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 현대상선에게 중요한 것은 오는 30일까지 용선료 협상에 대한 합의도출이냐 아니냐 여부"라고 말했습니다. 현재로선 용선료 협상에서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현대상선의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은 종료된다는 설명입니다.

설령, 가까스로 용선료 인하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우려가 완전 해소되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 현대상선은 오는 31일과 다음달 1일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을 앞두고 있는데, 올해와 내년에 만기가 돌아오는 총 8,043억원의 공모사채의 채무재조정 방안을 놓고 사채권자의 고통분담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전체 사채권자의 3분의 1이상 참석이 확정적이어서 사채권자집회 소집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대상선이 제시한 채무재조정방안에 대해 참석자의 3분의 2이상이 찬성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 수순은 불가피합니다.

현대상선은 앞서 지난달 17일 한 차례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이 실패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은 현대상선 구조조정의 또 다른 핵심 포인트입니다.

글로벌 해운동맹에서 배제될 경우, 원양정기선 서비스 차질 등 영업에 타격이 큰 만큼, 용선료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재조정 등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영정상화 작업 자체가 무위로 돌아갈 공산이 큽니다.

이럴 경우 법정관리나 사업 구조 개편을 통한 합병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일주일 가량 남은 용선료 협상 마지노선과 맞물려 현대상선은 이 모든 문제를 동시에 풀어야하는 처지에 놓인 만큼, 현재 상황은 현대상선에게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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