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세계 4위의 조선업체였던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오늘 오전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신인규 기자.
<기자>
현재 자율협약을 진행중인 STX조선해양 채권단이 25일 오전 회의를 열고 STX조선에 대한 재실사 결과 초안을 바탕으로 구조조정 진행 방향을 논의합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이 자리에서 STX조선해양에 대해 자율협약을 중단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방안을 공식 안건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채권비율 기준으로 채권단 75%가 동의하면 STX조선해양은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되는데, 채권단 내부에서는 법정관리 가능성을 80% 이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권단은 지난 2013년 4월 STX조선해양과 자율협약을 체결한 뒤 4조원 이상을 투입해왔지만, STX조선해양은 지난해에도 3,000억원이 넘는 손실을 내는 등 경영 악화가 지속되왔습니다.
경남 진해에 조선소를 갖고 있는 STX조선해양의 인력은 지난 1분기 기준으로 2,100여명으로, 협력업체까지 포함하면 9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현재 STX조선해양이 채권단에 진 빚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5조9,000억원에 달합니다.
STX조선해양이 진 빚 가운데 1조2,000억원 가량은 선박을 주문받고 미리 일부를 받아 STX조선해양이 선박 건조에 사용한 선수금환급보증입니다.
이 1조2,000억원에 대해서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선주들에게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STX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채권은행들의 재무건전성 악화도 피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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