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정부부처, 공공기관, 민간단체·산업계, 학계 등으로 구성된 고령사회 전문가 100명에게 `행복한 고령사회 구축을 위한 소비자정책 이슈와 과제`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응답자 중 58%가 고령자 기준 연령을 70세라고 응답한 것.

65세를 적정 연령으로 꼽은 전문가는 26%, 75세는 9%, 60세는 5%였다.
소비자원은 "현재 각종 법령에서 65세로 되어 있는 기준 연령의 상향 필요성에 대해 우리사회에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전문가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령 소비자 문제는 안전문제였다.
이들 중 55%가 `상품의 성분·함량·구조 등 고령소비자안전 기준 마련`, `물품 및 서비스관련 고령자 위해방지`, `의료·건강서비스 등에서의 안전` 등 소비자 안전 문제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11%는 `물품 및 서비스 표시·광고의 고령자 친화성, 적정성`, `고령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 활성화·접근성` 등 소비자 정보 문제를, 10%는 `물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에 신속·공정한 보상`, `고령 소비자문제 원스톱 상담망 설치`등 피해보상 문제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고령 소비자 정책에서 일방적 보호보다는 `보호-문제예방-참여`의 삼각체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소비자원은 "행복한 고령사회를 위해서는 고령소비자와 기업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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