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게임 시장 분석 기관 뉴주(Newzoo)가 중국·미국·일본·한국·독일 등 세계 5대 게임 시장의 올해 추정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일본의 게임 매출(124억 달러) 중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52%로 5개국 중 가장 높았다.
한국은 모바일 게임비중이 올해 매출 40억 달러 중 48%, PC·게임기는 52%로 모바일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미국에서는 PC·게임기가 71%를 차지했고 스마트폰 게임의 몫은 29%에 불과했다.
중국은 올해 전체 매출인 244억 달러를 100으로 볼 때 PC·게임기와 모바일의 비율이 각각 59 대 41이었고, 40억 달러 규모인 독일 시장에서도 모바일 게임의 매출 비중이 23%였고 나머지 77%의 수입은 PC·게임기에서 나왔다.
이처럼 일본과 한국의 모바일 게임 비중이 높은 이유에 대해 업계에서는 1990년~2000년대 초반 피처폰 시절 때부터 한·일 양국이 휴대 단말기로 게임을 즐기는 문화가 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한 모바일 게임사의 한 관계자는 "피처폰 때도 기술적 제약을 극복하고 재미를 살린 기발한 작품이 한국·일본에 많았다"며 "휴대전화에 몰입하면서 게임 콘텐츠의 질을 까다롭게 따졌던 한·일 소비자의 특성도 시장을 계속 키우는 원동력이 됐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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