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매각 개시‥주주·잔여 지분 '쟁점'

김정필 부장

입력 2016-08-24 17:39  

    <앵커>
    4차례나 고배를 들었던 우리은행 민영화가 매각공고를 시작으로 공식 절차에 돌입합니다. 투자 주체에 따른 과점주주 구성, 이로 인한 지배구조, 예보의 잔여 지분 처리 등 향후 민영화를 둘러싼 쟁점을 짚어봤습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잡니다.

    <기자>
    지면에 게재된 우리은행 매각 공고문입니다.

    5수째에 도전하는 우리은행 민영화를 위해 경영권 프리미엄을 내려놓는 대신 과점주주 방식 등 세부 내용을 담으며 매각이 본격 시작됨을 알리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그간 수익과 건전성 개선을 통해 매물로서의 가치를 끌어올리며 대비해 온 가운데 시장의 시선은 지분을 매입하게 될 투자자의 면면, 잔여지분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정부 개입의 단초가 되고 이는 곧 주가·기업가치, 민영화 성공에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정부와 당국, 우리은행 등과 의견을 교환한 투자자로 거론되는 곳은 국내 금융사와 연기금, 중국·중동·일본 자본과 국부·사모펀드 등 10여 곳.

    은행업 진출과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안정적인 배당, 재무적 수익을 원하는 국내외 증권과 보험사, 자본의 합류 여부가 주가, 매각 흥행의 관건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과점주주 입찰, 매각에 성공한 이후 남아 있게 될 예보의 지분, 이에 따른 지배구조와 CEO 인선, 기업구조조정 등 의사결정에 대한 정부의 개입 여부입니다.

    예보의 잔여 지분 21%에 더해 참여 가능성이 높은 연기금 등의 사외이사 배정, 이후 행장 인선 등 경영과정에 개입할 가능성이 남게 된다는 것입니다.

    해외 투자자들이 지적하는 우리은행의 주가 디스카운트 요인인 관치 논란이 지속 불거지면서 정부도 이번 매각과 관련해 신경을 쓰는 모습입니다.

    <인터뷰> 윤창현 공자위원장
    “매각 성공이후 예보는 잔여지분 21%를 보유한 투자자 및 공적자금 관리 기관으로서 잔여지분의 Upside Gain 획득을 위한 최소한의 관리 기능만 수행하고”

    당국과 공자위는 매각 이후 예보와의 MOU 해제 등 ‘경영 불개입’을 언급하며 믿어달라는 입장이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장은 의구심을 떨쳐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금융권 관계자
    “주가 높여서 회수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간섭을 한려고 한다면 주가는 오르지 않는다. (개입을 하면) 주가를 올려 공적자금 회수 높이기 위해 21% 남긴 것이라는 정부 이야기 거짓이 된다. 결국 진정한 민영화 실패하는 셈”

    투자주체로서, 지배구조의 한 축이 될 과점주주의 면면과 비중, 정부의 개입이 쟁점이 되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투자자를 선별하고 탈 관치의 신뢰를 심어 줄 지, 5수째 민영화의 관전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