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사태' 후폭풍...수출기업 피해 현실화

신인규 기자

입력 2016-09-02 15:53   수정 2016-09-02 18:48

<앵커>

한진해운 사태로 물류대란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수출 물품이 억류되는 등 실제 피해사례가 속출하면서 `메이드 인 코리아` 수출제품의 신뢰도 하락으로 장기적인 대규모 피해가 우려됩니다.

신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진해운을 통해 물건을 실은 한 중소기업,

그러나 한진해운 선박이 해외에서 억류되면서 수출 화물을 찾지 못해 비상이 걸렸습니다.

컨테이너로 실었던 철강 제품들은 오래 두면 녹까지 슬 수 있어, 멀쩡한 제품이 바다 위에서 고철이 될 위기에 처한 겁니다.

<인터뷰> 무역업계 관계자
"사태가 장기화 되면.. 철강제품이라서 녹 등으로 인한 제품변형으로 사용이 불가하게 된다, 이걸로 인한 피해가 송장에 기재된 가격으로만 해도 80만달러(한화 9억원) 정도가 되고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상 대응 수단이 부족한 수출 중소기업들은 예기치 못한 사태에 발을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은 한진해운 화물 물량을 즉시 취소하고 비싼 운임을 감수한 채 대체 선박을 알아보고 있지만 대체 선박 자체를 찾지 못해 납기 지연 피해가 우려됩니다.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은 아시아-미주 노선 화물입니다.

미주 노선에서 한진해운의 전세계 점유율은 7.39%인데, 이 한진해운 담당 물량이 올 스톱된 현재, 미주 노선에서 다른 선박들을 동원하더라도 이를 모두 대체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한마디로 미국으로 향하는 화물 컨테이너 100개 가운데 2개는 아예 실을 배를 찾을 수 없게 된 겁니다.


피해 최소화를 약속했던 정부는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해외에 억류된 선박에 우리 기업 화물이 있는 경우 화물 회수를 위한 특별 자금 지원과 함께 정부 차원의 대체 선박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합니다.

앞서 선주협회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산업계 피해 규모가 1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같은 관측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산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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