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6일 농협 5개 유통회사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계를 대상으로 추석명절 대표 농식품 선물 품목인 한우, 과일, 인삼의 추석 전후 30일 동안(D-28일~D+1일)의 선물세트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전체 판매액은 939억4천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천4억5천만원보다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한우 선물세트 판매액은 309억2천만원에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2% 감소했고, 판매 수량 역시 24만6천85개로 7.4% 줄었다.
인삼 선물세트 역시 판매액 114억5천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했고, 판매 수량도 29만5천823개로 1.5% 감소했다.
반면 과일 선물세트의 판매액은 515억7천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판매 수량 역시 118만4천274개로 5.2%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5만원 이하 실속형 선물세트의 판매는 품목과 상관없이 증가세가 뚜렷했다.
판매액을 기준으로 할 때 5만원 이하 선물세트의 판매비중은 한우의 경우 지난해 6.9%에서 올해 12.0%로 증가했고, 과일은 지난해 53.0%에서 올해 62.3%로, 인삼은 지난해 30.4%에서 올해 33.3%로 각각 증가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상대적으로 고가인 한우 선물세트의 판매가 줄었고, 인삼 역시 최근 건강기능식품 제품군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져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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