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자 중기야' 중소기업을 위한 소통 플랫폼...지속적인 소통과 협력 있어야 혁신 가능

입력 2016-11-01 09:57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김범진 이사장 인터뷰
최근 발표된 경제지표는 대한민국 경제의 현실이 어떠한지를 말해준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산업생산은 전월 보다 0.8% 하락했고, 3분기 수출과 생산, 소비 등 주요 경제지표 또한 일제히 하락한 가운데 소비심리도 이른 추위만큼 얼어붙었다. 설상가상으로 `최순실 게이트`로 대한민국 경제는 힘이 빠진 모습이다.

대한민국 전체기업의 99%, 전체 고용인원의 8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대한민국의 경제위기를 밥상 앞에서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며 서로 협력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리얼소통 컨퍼런스 `밥먹자 중기야`는 중소기업중앙회 산하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범진)`이 주관하고 한국경제TV와 공동주최로 오는 10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개최된다. 어느새 2회를 맞이한 리얼소통 컨퍼런스 `밥먹자 중기야`는 이업종 중소기업 협력을 위한 컨퍼런스로 올해는 어떤 내용으로 꾸밀지 김범진 이사장을 통해 들어본다.



Q1) `밥먹자 중기야`가 2회를 맞이했다. 이번 행사는 어떻게 다른가?
작년 행사가 `밥`을 매개로 중소기업 간 소통 및 상생의 첫걸음을 뗐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 올해는 이업종 기업간 교류 및 협력을 통한 실질적인 성공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 산업분야에서 혁신과 융합, 협력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
《오리지널스》의 저자인 애덤 그랜트는 창조를 `지식의 연결`이란 개념으로 표현했듯, 기존에 있던 지식이나 제품, 서비스를 융합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것이 창조이고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이업종 교류 및 협력을 모토로 탄생한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의 정체성이자 나아갈 방향과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신뢰를 기반으로 어떻게 협력하고 함께 상생할 수 있는지 협동조합으로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Q2) 제2회 `밥먹자 중기야` 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 달라.
중소기업중앙회 박성택 회장의 축사와 이번 행사의 공동 주최사인 한국경제TV 송재조 대표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천호식품 김영식 회장은 `중소기업, 희망을 이야기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홍하상 교수의 `100년 기업을 만드는 비결`을 주제로 특강이 진행된다. 이어서, 제가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발자취 및 협동조합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제안의 시간을 갖는다.
이번 `밥먹자 중기야`가 작년보다 진일보한 점은 앞서 말했듯, 조합 내 이업종간 다양한 협력과 융합 비즈니스가 자생적으로 생겨나 성공사례로 발표된다는 점이다. △KQR로 국산 정품인증 시대를 열다 △헬스케어에 보안을 더해 세계로 날다 △중소기업 성장에 사랑을 더하다 등의 주제로 협력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조합 내 다양한 비즈니스 융합 사례를 통해 많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이 혁신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Q3) 혁신은 결국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가능하다는 의미 같다. 혁신을 위해 조합은 어떤 계획이 있는가?
이번 제2회 리얼소통 컨퍼런스 `밥먹자 중기야`부터 참석자의 업종과 사업분야를 분류하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소통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체인 타이거컴퍼니는 5년 전부터 기업을 위한 소셜기반 협업플랫폼인 소셜웨어 티그리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조합의 소통 플랫폼으로도 사용 중인데, `밥먹자 중기야` 행사가 개최될 때마다 참석자들이 지속적으로 누적된다면 중소기업을 대변할 수 있는 창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이업종 중소기업, 스타트업들이 모여 지속적으로 소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협력이 일어나고 비즈니스 융합이 일어날 거라 본다. 그러한 과정이, 또 결과물들이 바로 `혁신`이 아닐까 한다. 독일이나 일본처럼 일부 대기업에만 의존하지 않고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생태계가 만들어 진다면, 절대다수의 많은 기업인들과 종사자들이 보다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이 곧 다가올 거라 기대한다.

[행사 문의: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문산 사무국장 / 연락처:02-585-1223/ 이메일:kiotcoop@naver.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