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설립된 ㈜큐비엠은 해양심층수에서 추출한 천연 미네랄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음료, 화장품 등에 쓰이는 원료를 만드는 회사.
해양 심층수란는 수심 200m보다 깊은 바다에서 취수한 물로 이 깊이의 물은 태양광이 도달하지 않아 일반세균, 대장균등의 오염원과 분리되어 수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최대 특징이다.
또한 70여종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유용한 해양자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주로 깊은 바다를 품고 있는 한국 동해, 노르웨이, 대만, 하와이 등지 에서 취수가 가능한데 큐비엠은 울릉도 근해에서 세계 최저 깊이인 수심 1,500m에서 취수하고 있다.
해양심층수 산업은 그간 먹는 물(생수) 위주의 사업으로 경쟁 제품과의 차별성 부족, 비싼 가격 등의 이유로 시장확대가 더뎠고 또한 각종 규제로 인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 해양수산부, 식약청 등이 과감한 규제 개선에 나섬으로써 본격적인 발전이 가능하게 됐다.
큐비엠이 추진하는 사업은 해양수산부의 산업지원 정책과제로 `해양심층수 미네랄 분리추출 기술개발`의 연구결과가 적용된 사업으로 안전성, 기능성 검증 등 비임상을 완료하는 등 본격적인 해양 바이오 미네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글로벌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 전문기업 코스맥스 역시 큐비엠의 해양심층수 천연 미네랄 추출 기술에 관심을 표명,지난 6월 큐비엠이 생산한 천연 미네랄을 코스맥스에 독점 공급한다는 내용으로 전략적 협업에 관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코스맥스와 코스맥스비티아이가 각각 15억원씩 총 30억원을 큐비엠에 투자했고, 그 대가로 지분 9%를 취득한 상태다.
큐비엠에 대한 자세한 기업내용은 한국경제TV 와우스타(www.wowstar.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