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대는 페북·인스타...40~50대는 밴드·카스

입력 2016-12-18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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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이들이 SNS 서비스를 소통 창구로 활용하고 있지만, 10∼20대 젊은 층과 40∼50대 중·장년층의 플랫폼이 다르다.

시장조사기관 닐슨 코리안클릭의 `세대별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분화 현상`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으로 모바일 이용자의 91.7%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었다.

이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쓰는 스마트폰 이용자를 집계한 결과다. 주소록을 기반으로 맺어진 다양한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대화하는 문화가 보편화한 것이다.

10대∼20대 초반 연령층에서는 단연 `페이스북`이 압도적이었다.

13∼18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의 66.7%, 19∼24세 이용자의 61.0%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전체 SNS 이용시간의 34%와 29%를 페이스북에 쏟았으며, 페이스북을 다시 이용하는 평균 재이용일수도 약 22∼23일에 달해 이용빈도가 다른 SNS보다 훨씬 잦은 편이었다.

10대∼20대 초반 연령층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하는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도 자주 썼다. 인스타그램은 2012년 페이스북에 인수됐다.

이들 젊은 연령층에서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49%가 인스타그램을,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84%가 페이스북을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SNS보다 중복 이용률이 높았다.

이와 달리 40∼50대 연령층에서는 그룹형 커뮤니티 서비스인 `밴드`, `카카오스토리`에 대한 충성도가 높았다. 밴드와 카카오스토리 모두 이용자의 커버리지가 50%를 훌쩍 넘어섰다.

40∼50대 밴드 이용자의 경우, 전체 SNS 이용시간의 67%를 쏟는 `핵심 이용자`(Key User)였으며 평균 15일 이상 밴드를 재이용하는 등 이틀에 한 번꼴로 찾은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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