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가 아니라 위아래로 문이 열리는 상·하 개폐 방식의 스크린도어(한국교통연구원 개발)가 논산역에 시범 도입된다.
기존의 좌·우 개폐식 스크린도어는 출입문의 위치나 크기가 서로 다른 열차가 함께 다니는 일반철도 역사에는 설치할 수 없었다.
이와 달리 상·하 개폐식은 운행하는 열차의 종류와 관계없이 작동이 가능해 스크린도어 설치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스크린도어 안전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우선 스크린도어가 열렸을 때 열차가 출발하지 못하도록 스크린도어와 열차를 제어하는 장치 간 연동 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 지하철 1∼4호선에서 스크린도와 열차의 제어 장치가 서로 연동되지 않는 역사는 총 121개로 파악됐다.
또 서울 신길역처럼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가 넓은 곳에는 기관사가 운전실에서 승객의 끼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폐쇄회로(CC)TV를 설치한다.
스크린도어가 고장 나면 관제사가 열차의 진·출입을 직접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관제시스템을 연내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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