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케냐 사파리콤과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확산방지 MOU

지수희 기자

입력 2017-05-30 10:04  



KT가 29일(현지시간) 케냐 1위 통신사업자인 사파리콤(Safaricom)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확산 방지’ 업무협약(MOU)을 케냐 나이로비 사파리콤 본사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파리콤은 케냐 무선통신 시장의 71.2%(약 2,500만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번에 전 세계 통신사업자 가운데 최초로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동참했다.

이번 MOU에 따라 KT와 사파리콤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문자메시지(SMS) 발송 시스템 구축 및 빅데이터에 대해 협력한다.

케냐 보건부와 KOTRA의 적극적인 협조를 받아 양사는 ‘로밍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국형 감염병 확산 방지 모델(SMS 발송 시스템)’을 구축한다.

KT는 사파리콤에 관련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 지원 및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KT와 사파리콤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뿐 아니라 보건, 교육, 농업, 그린에너지, 공공안전, 지능망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행사를 참관한 KOTRA는 KT와 사파리콤의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 프로젝트를 다각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KOTRA는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해 양국의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T의 빅데이터 활용한 감염병 확산 방지 프로젝트는 유엔뿐 아니라 주요 20개국(G20) 관련 회의에서도 소개됐다.

2017년 4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G20 디지털경제 다자간 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KT 황창규 회장은 ICT를 통해 생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사례로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를 제시했다.

5월 독일 베를린에서 G20과 연계해 열린 비즈니스 행사 ‘B20 헬스 이니셔티브’에서도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는 헬스 정책서(Policy Paper)에 반영된 바 있다.

구현모 KT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사파리콤과 보건, 교육, 농업, 그린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협업을 추진해 케냐의 당면과제 해결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