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는 2020년까지 고속도로에 졸음쉼터 70여 곳을 추가하고, 현재 운영 중인 232곳도 안전·편의시설을 대폭 개선한다고 31일 발표했다.
이는 "졸음쉼터를 확충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을 이행하는 정책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졸음쉼터 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해 재정 고속도로와 민자 고속도로 모두 졸음쉼터 확충과 개선작업을 벌인다.
졸음쉼터 70여 곳이 늘어나면 고속도로에는 최소한 25㎞마다 졸음쉼터 또는 휴게소가 설치된다.
이렇게 되면 고속도로 이용객이 15분 안에 다음 졸음쉼터나 휴게소로 이동할 수 있고, 화장실·주차장 이용 불편도 줄어든다.
국토부는 졸음쉼터 내 대형차 주차면을 추가로 설치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화물차·버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로 했다.
지난해 고속도로 졸음운전 교통사고는 380여 건이며, 졸음운전 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다른 사고보다 1.7배 높다.
졸음쉼터가 설치된 고속도로 구간의 졸음운전 사고를 분석한 결과 졸음쉼터 설치 후 사고 건수는 7%, 사망자 수는 3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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