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도 기증 받아요"…김석진좋은균연구소, 亞 최초 대변은행 설립

유오성 기자

입력 2017-06-12 15:11  




바이오일레븐 기업부설연구소 김석진좋은균연구소가 대변은행 `골드 바이옴`을 설립했다.

김석진좋은균연구소는 2013년 국내 최초로 장내세균분석(GMA)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약 1천여명의 장내 미생물을 분석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변은행 `골드 바이옴`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대변은행은 혈액은행, 정자은행과 마찬가지로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대변을 기증 받아 장내 미생물인 마이크로바이옴을 추출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기증 받은 미생물은 대변이식술, 미생물 캡슐 등을 통해 장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의 치료에 활용된다.

대변은행은 지난 2013년 미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뒤 현재 캐나다, 네덜란드 등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 대변은행이 문을 연 것은 `골드 바이옴`이 처음이다.

`골드 바이옴`은 신생아부터 노인까지 장내세균분석 서비스를 이용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서 추출한 빅데이터와 객관적 지표, 분석 프로세스를 활용해 대변은행을 운영할 방침이다.

김석진좋은균연구소 김석진 소장은 "최근 대변이식술이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장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입증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대변이식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시술에 사용되는 대변의 경우 미생물 감염병 여부 확인, 혈액검사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를 전문적으로 채집, 관리하는 대변은행의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골드 바이옴은 개장과 동시에 기증자를 모집하며 대학교, 병원 등 전문 의료기관과 연계해 대변이식술에 사용되는 대변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장내 미생물을 활용해 과민성대장증후군, 당뇨병, 비만, 알레르기 반응 등의 치료 및 예방 관련 연구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2013년 설립된 김석진좋은균연구소는 대학교, 병원, 기업, 방송 매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해 장내세균분석(GMA), 프로바이오틱스 분석, 유익균 균주 분리 및 동정, 연구지원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석진좋은균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김석진 소장은 미국 인디애나 대학에서 구강세균감염 및 면역질환을 전공한 뒤 같은 대학에서 10여년간 교수직을 맡았으며, 2009년 국내로 돌아와 `내 몸의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저서로 프로바이오틱스의 중요성을 알린 국내 대표 연구자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