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이 인공지능 (AI) 기반 금융서비스 브랜드 ‘HAI(하이)’ 를 출범하고 첫 서비스로 로보어드바이저 ‘HAI Robo(하이 로보)’ 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
‘HAI(하이)’ 는 하나금융그룹이 추구하는 행복한 (Happy) 금융의 ‘H’ 와 인공지능 ‘AI’ 의 합성어로써 반가운 인사 ‘하이 (Hi)’와 수준 높은 (High) 인공지능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입니다.
KEB하나은행은 향후 출시 예정인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뱅킹서비스, 콜센터 상담봇, 모바일 챗봇 등 모든 인공지능 서비스에 HAI 브랜드를 사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날 출시한 ‘HAI Robo’ 는 지난해 3 월 출시한 로보어드바이저 ‘Cyber PB’를 기반으로 딥러닝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탑재했습니다.
HAI Robo가 추천하는 포트폴리오에는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과거 수익률, 변동성 외에도 자산 분산도, 비용 효율성,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또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며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아울러 KEB하나은행은 문자메시지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대화형 금융플랫폼인 텍스트 뱅킹에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하는 ‘HAI banking(하이 뱅킹)’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HAI banking을 통해 문자메시지의 대화형 방식으로 인증서나 보안매체 없이 빠르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함영주 KEB 하나은행장은 “HAI Robo 를 통해 그 동안 자산 규모나 시간적 제약 때문에 PB 서비스를 받기 어려웠던 손님도 쉽고 편리하게 인공지능 PB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며, “손님의 일상생활 속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고 최적의 생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적인 금융 개인 비서로 HAI 를 발전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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