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보복' 속수무책... 답답한 재계

입력 2017-07-12 17:29  



    <앵커>

    새 정부 출범 이후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가 철회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중국의 사드 보복은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의 피해가 여러 업종과 품목에 걸쳐 전방위적으로 커지면서 이제는 행동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기웅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국 정부가 LG와 삼성 같은 국내 기업이 만든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한 기존 방침을 고수하기로 했습니다.

    승용차 한 대당 많게는 700만원 넘게 지급하는 보조금을 한국산 배터리 탑재 차량에 대해서는 지급하지 않는 겁니다.

    중국 현지에 공장을 세운 국내 기업들은 애를 먹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공장 가동을 중단했고, LG화학과 삼성SDI의 중국 공장 가동률도 떨어졌습니다.

    중국 내수 시장 공략이 어렵게 되면서 LG와 삼성은 미국과 유럽 시장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중국 공장에서 배터리를 만들어 유럽으로 수출하는 겁니다.

    덕분에 10%대에 머물던 LG와 삼성의 중국 공장 가동률은 각각 70%와 30%로 올라섰지만 마냥 기뻐할 수만은 없습니다.

    <인터뷰> 한재진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기존 인프라를 이용해서 활로를 찾는 건 나쁘지는 않지만, 그쪽으로 올인한다던가, 규모를 더 키워서 확장하는 건 무리가 있었던 거잖아요. 그래서 지금까지 유럽 시장보다는 중국 시장을 선택을 했던 이유고."

    다른 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

    현대ㆍ기아차는 올 상반기에만 중국 시장에서 5조 원대 매출 손실을 입었고, 영업정지 조치로 5천억원의 피해를 입은 롯데 등 유통업계는 손실이 커지면서 현지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앞으로의 전망도 어둡습니다.

    중국에 진출한 기업의 절반은 앞으로의 중국 진출 환경이 더욱 악화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응답 기업의 23%는 적자를 기록했고, 34%가 중국 내 시장점유율이 떨어졌다고 답했습니다.

    장기화 되고 있는 중국 사드 보복.

    경제계는 우리 정부도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포함해 중국 정부에 보다 강력하게 사드보복에 대해 항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반기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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