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오픈 8시간 만에 10만 계좌 돌파…시중은행 반년 실적 '훌쩍'

입력 2017-07-27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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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신청화면 / 연합뉴스)
카카오뱅크가 오픈과 함께 신기록을 써내려가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27일 오전 7시 일반인을 상대로 업무를 개시한 후 8시간 만인 오후 3시 기준으로 10만3천 계좌가 개설됐다고 밝혔다. 이는 시중은행이 지난해 반년 동안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한 건수보다 많으며, 앞서 출범한 케이뱅크보다 9배 빠른 속도다.

지난 4월 출범한 카카오뱅크는 사흘 만에 10만명을 돌파했으며 시중은행이 지난해 한 해 동안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한 건수는 15만5천건에 불과하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이날 8시간 동안 애플리케이션(앱) 다운로드 수는 23만건이었으며 대출은 140억원을 기록했다.

대출금의 경우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 실제 대출이 이뤄진 금액만을 포함한 숫자다.

또 예·적금 액은 260억원이었다.

이 같은 기록은 시중은행은 물론 카카오뱅크보다 앞서 출범한 케이뱅크의 기록을 뛰어 넘는다.

지난 4월 출범한 케이뱅크는 사흘이 넘어서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했다. 다만 당시 수신액은 730억원, 대출액은 410억원으로 카카오뱅크보다는 많다.

카카오뱅크 출범 첫날 이용자가 몰리면서 서비스도 원활하지 못했다.

앱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반복되거나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했다는 알림창이 나오면서 절차가 중단되는 일이 반복됐다.

이날 오후에도 앱 실행 도중에 오류가 발생하는 일이 이어졌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첫날 너무 많은 고객이 몰리면서 카카오뱅크 보다는 나이스평가정보 등 계좌를 개설하면서 필요한 유관기관의 서버에 문제가 생겨 가입에 지장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횟수와 개설된 계좌 수 차이를 고려할 때 계좌 개설을 위해 대기 중인 고객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분석했다.

앱을 새로 내려받은 이용자와 이미 내려받은 대기자 수를 고려하면 대량 접속 시도로 인한 서비스 정체가 해소되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는 접속량의 폭발적인 증가로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는 사과 메시지를 앱을 통해 공표했다.

서비스 지연이나 접속 오류 등은 유관 기관의 수용 능력 부족과 고객 수요에 대한 카카오뱅크 측의 대비가 충분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동시에 두 번째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는 점을 보여줬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 관계자는 "케이뱅크보다 반응이 뜨거워 놀랐다"며 "인터넷은행의 영업이 본격화되는 만큼 시중은행들도 긴장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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