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아침 7]
[맞수기업리포트]
출연 / 헤르메스스탁 / 하창완 연구원
오늘 살펴볼 맞수기업리포트 주제는?
● 제과 업계 맞수기업 '롯데제과 VS 오리온'
● 오리온 ㆍ롯데제과
▶ 국내 매출↓ …해외 시장 공략
그렇다면 현재 오리온과 롯데제과! 해외 매출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제과업체 해외 매출 비중 증가율
- 오리온 : 2.07
- 롯데제과 : -0.18
(출처: 금융감독원 / 단위 : %)
● 롯데제과 ㆍ 오리온
▶ 사드 영향 → 中 매출 감소
오리온 ㆍ롯데제과 해외 매출
오리온 | 中 : 81 / 베트남 : 10 / 러시아 : 3 / 기타 : 6
롯데제과 | 中 : 5 / 인도 : 12.1 / 유럽 : 17.2 / 기타 35.7
(단위: % * 각 사 홈페이지 기준)
● 포스트차이나 시장
- 오리온 ㆍ롯데제과 '희비교차
그런데 제과업체 해외 매출 비중 증가율에서 롯데제과가 왜 마이너스를 기록했나요?
● 롯데제과
- 카자흐스탄 ㆍ 파키스탄 매출 성장
- 카자흐스탄 텡게화 가치 상승 수혜
오리온
2016년 매출액 : 6,605
2017년 매출액 : 4,907
2016년 영업이익 : 1,189
2017년 영업이익 : 358
롯데제과
2016년 매출액 : 5,316
2017년 매출액 : 5,515
2016년 영업이익 : 278
2017년 영업이익 : 300
(출처 :금융감독원,fn가이드 / 단위: 억 원)
● 롯데제과
- 2017년 실제 성장률 반영 예정
- 라한탄ㆍ파키스탄ㆍ인도 매출 상승 전망
그렇다면 오리온 해외 시장 상황은 어떤 가요?
● 오리온
- 베트남, 러시아 법인 성장
- 中 부진 상쇄 역부족
● IBK투자증권
- 오리온 中 법인 매출액 감소 전망
오리온 2017년 2분기 예상 매출
- 매출액 1,629
- 영업적자 117
(단위: 억 원)
● 오리온
- 하반기 中 매출액 회복 기대
이런 상황 속에서 제과업계가 최근에는 식감 경쟁에도 돌입했다는데!
식감 경쟁 구도에서는 어떤 기업이 우위를 보이고 있나요?
● 제과업계 식감 경쟁 돌입
● 오리온
-꼬북칩으로 차별화 시도
● 제과업계
- 여름 한정판 앞다퉈 출시
● 소비자 취향 변화
- 바나나 → 녹차 →와사비
● 오리온
- 여름 한정판 '푸드트럭 시리즈' 3종 출시
그럼 롯데제과는 식감 경쟁 구도에서 어떤 제품을 내놓고 있나요?
● 롯데제과
- 멜론 맛 여름 한정품 출시
- 비수기 극복 노력 중
그런데 이렇게 두 기업이 시즌에 맞춰 돌파구를 찾는 가운데 프리미엄 제과 시장은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던데 프리미엄 제과 시장이 정체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이며 각 기업들은 어떤 돌파구를 찾고 있나요?
● 프리미엄 제과 정체 이유1 '수요분산'
국내 디저트 시장 규모
2015년 : 7조8,736 | 2016년 : 8조9,760 (단위: 억 원)
- 카페 문화 일반화 → 프리미엄 제과 관심도 ↓
● 프리미엄 제과 정체 이유2 '가격 경쟁력↓'
- 롯데제과 ㆍ 오리온
1. 프리미엄 제과 시장 강화 표명
① 오리온, 신제품 '초코팔렛' 출시
② 롯데제과 '팜온더로드' 젤리 후속작 준비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롯데제과와 오리온 주가는 어떤가요
● 롯데제과, 조정 이후 상승 중
● 오리온, 재상장 변동성 ↑
그렇다면 향후 제과시장에서 좀 더 주목해야 될 기업은?
● 제과 업계 관심주 '롯데제과'
● 롯데제과
- 국내시장 1위 ㆍ 해외시장 순항 중
- 죠크박 아이스 50일간 1천만 개 판매
- 신제품 매출 증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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