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춘히, 70대 고령에도 ‘핵실험’ 방송에 투입된 까닭

입력 2017-09-04 16:08  

北 6차 핵실험 발표 리춘히 ‘시선집중’…중대발표 전담 `간판 아나운서`
2017년 불구 1970대에도 특유스타일로 북한에선 최고 인기



리춘히 북한 아나운서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뜨겁다.

북한의 제6차 핵실험 소식을 전하면서 흥분한 나머지, 몸까지 부르르 떨었던 조선중앙TV 리춘히(74) 아나운서가 외신의 관심을 받았기 때문. 리춘히는 이 때문에 주요 포털 핫이슈 키워드로 등극했다.

3일(현지시간) AFP통신과 영국 텔레그래프는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북한의 중대한 발표는 모두 리춘히가 전담하고 있다며 `인민방송원`으로 불리는 그의 이력을 상세히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 AFP통신은 70대의 나이에도 북한의 최고 인기 앵커 자리를 놓지 않은 리춘히가 이날 북한의 수소탄 시험 성공을 전하며 다시 방송으로 복귀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리춘히가 백두산 천지가 그려진 배경 앞에서 핵실험 소식을 발표하며 흥분에 몸을 떨었고, "수소탄 실험이 완벽한 성공을 거뒀다"며 자랑스럽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춘히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핵실험, 장거리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중대방송을 도맡아 온 간판 아나운서라고 소개했다.

영국 텔레그래프도 리춘히가 북한이 공식성명을 발표할 때나 중대 소식을 전할 때 어김없이 등장했다고 전했다.

리춘희는 1971년 조선중앙TV 아나운서로 발탁됐으며 3년 뒤인 1974년 조선중앙TV의 메인 앵커로 자리잡았다.

특히 리춘히는 자신을 총애했던 김정일의 죽음을 전할 때 오열을 참는 모습은 지금까지 북한에서 회자하고 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리춘히는 조선중앙방송의 뉴스 진행과 대외성명 발표 등을 담당하여 대한민국과 일본, 미국 등의 방송에서 자료화면 형식으로 자주 등장했다.

강원도 통천군 출신으로, 조군실고급학교와 평양연극영화대학 배우과를 졸업했다. 이후 국립연극단에서 배우 생활을 하다 1971년 2월에 방송원이 되어 같은 해 5월 18일부터 아나운서 활동을 시작했다. 조선중앙TV·조선중앙라디오·평양방송에 보도 프로그램에서 아나운서로서 출연했다. 김정일의 조선인민 군부대 시찰의 보도를 주로 맡았다.

그녀는 대한민국의 방송에서 자료화면으로 자주 등장하는데, 이름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특유의 선동적이고 찬양적인 어투(소위 "기백있는 음성")는 성대모사의 대상으로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대만의 코미디 프로에서는 태지원이 `조선뉴스` 프로그램에서 리춘히의 모습을 흉내내며 `안녕하십니까, 이춘희입니다`라는 한국어 인사만 하고 끝날 때에 `김정은 만세, 만세, 만만세`라고 끝마친다.

지난 2012년 공식 은퇴했지만 김정은 노동위원장 치하 아래서도 중요한 소식에선 어김없이 얼굴을 비치고 있다.

리춘히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