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울고, 문정인 웃고?

입력 2017-09-19 11:27  

靑, 문정인 특보 비판 송영무에 `엄중 주의`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 안 된 발언으로 혼선 야기"
靑관계자 "청와대 명의로 주의…안보라인의 책임있는 분이 말할 것"

송영무 장관의 완패?
청와대가 19일 전날 국회 국방위에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비판한 송영무 장관에 대해 `엄중 주의` 조치를 내려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영찬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송영무 국방장관의 국회 국방위원회 발언과 관련,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 주의 조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 "송영무 장관에 대해 청와대 명의로 주의 조치를 하기로 했으며, 안보라인의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분이 송 장관에게 말할 것"이라고 전했다.
송영무 장관은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교수에 대해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 특보로 생각되지 않아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송영무 장관이 문정인 특보에 대해 `떠드는 느낌`이라고 비하한 것에 대해 청와대는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송영무 장관은 특히 전날 국방위에서 우리 정부의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 달러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질문에 "지원 시기는 굉장히 늦추고 조절할 예정이라고 들었다"고 답했다.
그는 아울러 전술핵 재배치 문제와 관련해선 지난 4일 국방위에서는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답변했으나, 12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는 "합당치 않다. 배치하지 않는 것이 도움되며 자발적으로 3축 체계를 완성하는 것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말해 말 바꾸기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이처럼 청와대가 `조율되지 않은 발언`이라고 지적한 부분은 대북 인도적 지원과 전술핵 관련 송영무 장관의 발언을 가리키는 것으로 풀이된다.
송영무 장관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야권은 물론 여권 일부에서도 정부 내 혼선을 초래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방부, 靑 `송영무 엄중주의`에 "향후 유념해나가겠다"
결국 국방부는 19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에 대한 비판 발언으로 청와대의 `엄중 주의`를 받은 데 대해 `유념하겠다`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의 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향후 유념해나가도록 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그는 질문이 이어지자 "추후 장관께서 또 입장을 표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오늘 국회 질의도 있고 하기 때문에 그런 기회에 또 말씀하실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변인은 `서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 대북 군사옵션이 있다`는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의 발언에 대해서는 "군사적 옵션을 포함해 어떤 경우에도 사전 긴밀한 협의를 거쳐서 한미동맹간 결정해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 외교·경제적 수단을 우선 사용한다는 기본 원칙을 견지한 가운데 이와 병행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군사적 수단도 강구해나간다는 원칙적 입장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영무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