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제약협회 'ISO 37001', 보여주기식 인증 우려

박승원 기자

입력 2017-11-01 14:28  



"ISO 37001 인증 도입 이후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선 정리돼 있는 게 없다"

국내 제약업계의 최대 관심사인 `ISO 37001` 인증 취득 이후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의 답변입니다.

현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최대 관심사는 불법 리베이트 척결입니다. 그간 정부의 강력한 대책에 업계의 자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불법 리베이트가 끊이지 않으면서 업계의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반부패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인 `ISO 37001`라는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인증 도입에만 관심이 있을 뿐 도입 이후 비용과 인력 등 제약회사들이 부담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선 나몰라라하는 모양새입니다.

현재 국내제약회사들은 지난 2007년 의약품 불법 리베이트를 없애겠다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CP를 도입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관리통제 시스템으로, 이를 도입하면서 제약회사들은 각자 수천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CP보다 훨씬 더 큰 개념인 전 직원에게 알맞은 역할과 권한, 책임이 부여되는 `ISO 37001`에 대해 제약회사 그 중에서도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형 제약회사들은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ISO 37001` 인증에만 최소 600만원에서 최대 1,300만원의 비용이 드는데다, 추가적인 인력 등을 배치해야 하는 만큼, 제약회사들이 감당해야 할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기존 CP에 `ISO 37001` 인증까지 도입할 경우 그 부담은 더 크게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내부직원이 ‘ISO 37001‘와 관련된 일만 할 수는 없다"며 "기본 업무에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부정부패, 뇌물 관련해 관리를 해야 하는데, 추가 인력 등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결국, 불법 리베이트의 당사자인 제약사들이 선뜻 도입할지 의문인 만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보여주기식 인증 도입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겁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국제 인증인 `ISO 37001`라는 카드를 꺼내든 데에는 그 만큼, 고질병인 불법 리베이트를 근절해 업계의 신뢰를 높여야 한다는 간절함이 바탕이 됐을 겁니다.

하지만, 회원사인 제약회사의 상황은 외면한채 추진하는 국제 인증은 오히려 보여주기식 카드로 밖에 보이지 않을 겁니다. 불법 리베이트 근절의 실효성을 높이는 동시에 제약회사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시급한 때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