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계 애플' 블루보틀 한국 온다··"한국과 접촉중"

김민수 기자

입력 2017-11-11 08:37   수정 2017-11-11 08:37


`커피업계의 애플`로 불리는 블루보틀이 한국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클라리넷 연주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200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한 차고에서 창업한 커피업체 블루보틀은 핸드드립으로 느리게 내려주는 커피와 파란색 병의 독특한 상호로 인기를 끌었으며 지난 9월 세계 최대 음료 회사인 네슬레에 인수됐습니다.

커피업계에 따르면 브라이언 미한 블루보틀 최고경영자(CEO)는 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6회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에 참석해 한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미한 CEO는 "한국에 블루보틀 매장을 오픈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며 "1년 반 전부터 한국 업계 사람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한국 진출 추진이 눈길을 끄는 것은 최근 국내에도 커피 애호가들이증가하면서 고품질 커피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전반적인 커피문화는 아직 서구나 일본 등 커피 선진국에 못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력 있는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개성 있는 커피전문점이 주목받는 커피 선진국들과 달리 아직 국내에서는 스타벅스와 같이 표준화되고 획일적인 맛과 품질의 대형 커피체인점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적잖은 국내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블루보틀이 진출한 유일한 해외 국가인 이웃 일본까지 일부러 찾아가 직접 블루보틀 커피 맛을 체험하는 `미식 여행`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는 1호점인 도쿄 기요스미시라카와(淸澄白河)점을 비롯해 6개의 블루보틀 매장이 있는데, 관광객이 많이 찾는 신주쿠(新宿)점의 경우 손님 10명 중 5∼6명이 한국인일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한때 국내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블루보틀이 SPC그룹 등과 손잡고 국내에 매장을 열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으나 SPC는 이를 부인한 바 있습니다. SPC 관계자는 "일본에 진출할 때도 그랬지만 블루보틀은 현지 업체와 손잡고 라이선스 형태로 점포를 내는 것이 아니라 전부 직영점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안다"며 "국내 업체와 손잡고 들어올 수가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습니다.

업계에서는 블루보틀이 국내에 진출하면 스타벅스 등의 획일화된 맛에 길든 국내 커피문화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