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낙보청기 무선직접연결 IT제품 `Audeo B-Direct` 1월 출시 예정
연말연시를 앞두고 부모님 선물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IoT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부모님 선물 풍토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연로하신 부모님 생활을 편리하게 바꿔줄 다양한 스마트 기기 출시 소식에 중 장년층 선물 시장 판도도 바뀌는 추세다.
그 중에서도 블루투스를 활용한 무선연결 제품들의 활약이 돋보인다. 이에 IoT 기술이 접목된 연말연시 부모님 선물용 최신 제품들을 정리했다.
글로벌 청각 전문기업 소노바(sonova) 그룹의 리딩 브랜드 `포낙(phonak)`이 내년 1월 출시 예정인 오픈형 보청기 `오데오 B-다이렉트(Audeo B-D)`가 무선직접연결 기능을 탑재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제품은 무선직접연결 기능 탑재로 보청기 자체가 무선 핸즈프리 이어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존에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전화를 받거나 TV를 보기 위해 별도 액세서리를 구매해야 했던 중 장년층의 고민을 해결해줄 전망이다.
휴대폰과 보청기를 무선으로 직접 연결하면 보청기를 통해 벨 소리를 바로 들을 수 있고 보청기를 터치하기만 하면 간편하게 전화를 받거나 끊을 수 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하는 일반인들에게는 흔한 기능이지만 소형화된 오픈형 보청기에 탑재하는 것은 고난이도 기능이다.
또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보청기 볼륨과 기능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아이폰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 가능하다.
앱으로 마사지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휴대용 손 마사지기도 나왔다. `브레오`의 손 마사지기 `ihand`는 손가락, 손바닥, 손목에 위치한 345개의 경혈점을 에어백 공기 지압 방식으로 마사지한다.
`속이 더부룩할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등 10가지 생활밀착형 마사지 모드를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의 취향과 부분별 통증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을 극대화한 것도 특징이다.
이 외에 목소리로 명령해서 TV 채널을 바꾸거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AI스피커도 출시돼 있다. 그 중 기가 지니 LTE는 노래나 뉴스,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기본 기능은 물론 비서처럼 질문에 답하는 검색 기능을 갖췄다. 도어락, 안전밸브 등과 무선 연결해서 목소리로 제어하는 홈 IoT를 구현할 수 있다.
소노바코리아 양해춘 대표는 "무선직접연결 기능을 통해 중, 장년이나 노년층이 사용하는 IT 제품들도 더 사용하기 편리해지는 추세"라면서 "어른 세대도 IT기기 사용에 보다 친숙한 `스마트 시니어`로 진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