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와 소프트엔지니어소사이어티(SESOC) 컨소시엄이 운영하는 일본 IT 취업 연계 교육과정인 SMART Cloud IT마스터(이하 SC IT마스터) 2차 과정 설명회가 지난 13일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설명회 당일 오전에 갑작스러운 눈이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100여명이 넘는 청년 취업준비생, 학부모 및 대학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해외취업 및 일본 IT 취업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는 2017년 11월 기준 국내 청년층의 실업률이 9.2%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일본 내에 ICT분야의 적극적인 해외 인재 채용 및 향후 차세대 ICT 산업을 주도 하게 될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등 분야에 있어 일본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는 것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SC IT마스터 관계자는 전했다.
SC IT마스터 과정 설명회 1부에서는 ICT교육과 일본어 교육 내용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ICT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전망이 소개되었고, 2부에서는 과정 수료 후 일본 ICT기업으로 취업한 졸업생들이 직접 자리하여 일본 ICT 기업으로의 취업과정과 취업 후 일본에서의 적응 및 향후 Career Path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설명하였다. 이어서 진행된 `졸업생과의 만남` 시간에도 참석자들의 관심분야인 일본 취업 과 ICT기업 및 일본에서의 생활 등에 관하여 질문이 이어졌고, 모든 질문에 대하여 설명회 관계자 및 졸업생들의 성실한 답변이 이루어졌다. 설명회장은 일본 IT 취업에 대한 열기로 예정된 시간을 넘기면서까지 진행되었다.
과정설명회에 참석했던 한 예비지원자는 "비전공자들도 SC IT 마스터 교육과정 수료 후 일본 ICT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하여 자신의 목표를 성취해 가는 모습에, 해외취업이 그렇게 어렵지 않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설명회를 통하여 일본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지난 2001년 개설이래 18년간 2,000명이 넘는 교육생을 배출하였고, 수료생의 98%가 취업에 성공(이 중 70%가 일본 ICT 기업 등 글로벌 기업에 진출)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해외 IT 취업 연계 교육과정인 SC IT마스터 교육 과정은 국비지원 과정으로서 전문학사 학위 이상을 보유한 국내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35기 SC IT마스터 교육과정은 오는 1월 31일 모집이 마감될 예정이다. 지난 해와 달리 올해는 더 많은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과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서둘러 지원하여 관련 첨삭 지도 서비스를 받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35기 SC IT마스터 과정은 SC IT마스터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며, 과정설명회나 35기 SC IT마스터 과정에 대한 상세한 문의 및 상담은 SC IT마스터 교육운영실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