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새로운 회계기준을 적용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7,102억원, 영업이익 3,9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1.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8%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241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 줄었습니다.
KT는 기존 회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매출은 5조8,791억원, 영업이익 4,35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각각 4.0%, 4.3%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1분기 사업별 매출은 무선과 유선 사업은 다소 감소했지만 미디어·콘텐츠와 상품 매출은 증가했습니다.
무선 매출은 선택약정 확대,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 통신비 인하 정책 영향으로 0.9% 감소했습니다.
일반이동통신(MNO) 순증 가입자가 30만을 넘어섰고 휴대전화 가입자는 2014년 3분기 이후 최다인 65,000명을 기록했습니다.
유선 매출은 지난해 1분기 대비 3.3% 줄었습니다.
이 가운데 유선전화 매출은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인터넷 사업이 2015년 2분기 이후 11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대비 4.1% 성장했습니다.
KT 인터넷사업 호조는 `기가 인터넷` 가입자가 증가에 힘입어 5,1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3월말 기준으로 KT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49%에 달했습니다.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5,617억원으로 8.1% 늘었습니다.
미디어·콘텐츠 매출 가운데 IPTV 매출은 3,23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5.4% 증가하며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금융 매출은 BC카드 매출 감소세로 1.7% 줄어든 8,327억원,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와 보안사업의 호조로 0.6% 증가한 5,370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BC카드, 스카이라이프 등 그룹사는 영업이익에 900억원 이상 기여했습니다.
KT는 인공지능과 에너지 등 혁신기술 기반의 서비스와 플랫폼 사업에서 실적 향상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반기에는 PC나 스마트폰 없이 HMD만으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개인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윤경근 KT CFO는 "통신비 인하 정책에 의해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 무선 등 핵심사업에서 가입자 확대와 비용 효율화를 통해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올해는 혁신기술 기반 서비스와 플랫폼 사업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경제TV 정희형 기자
hhjeon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