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BMW 차량 화재가 하루가 멀다하고 발생하고 있지만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은 아직도 3만여대가 넘습니다.
당초 BMW는 14일까지 안전진단을 완료하겠다고 밝혔지만 목표달성은 쉽지 않아보이는데요.
국토부는 운행중지를 적극 검토하고 있고, 당정은 이번 화재 사건을 계기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도입을 추진키로 했지만 불안감은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임동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2일) 저녁 주행중이던 BMW 차량에서 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BMW가 실시하고 있는 안전진단은 아직도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지난달 27일부터 어제(12일)까지 안전진단을 받은 BMW 차량은 총 7만2천여대로 전체 리콜 대상 차량의 68% 수준입니다.
앞서 BMW는 14일 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마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 같은 속도라면 목표 달성은 불가능합니다.
국토부는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를 검토하고 있지만 차주들의 반발 해소와 충분한 렌터가 확보가 관건입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당정은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도입 등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인터뷰>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조사가 고의적, 악의적으로 차량 결함에 대한 조치를 하지 않아 소비자에게 피해를 끼쳤을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은 물론 차량 결함을 은폐·축소했을 시 과징금을 부과하고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문제 차량의 운행 정지를 명령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마련하겠습니다."
계속되는 화재에 BMW 소유주 뿐 아니라 다른 운전자들의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
하지만 정부의 대책 마련은 이번에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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